돈을 빌릴 곳도 마땅치 않고 급전이 필요할 때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자금융통 방법은 대출이다. 하지만 신용등급 등의 문제로 대출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럴 경우 아파트담보대출을 통해 활로를 뚫어볼 수 있다.

아파트담보대출은 일반적인 주택담보대출의 일종으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한다. 아파트는 아무래도 금액이 크다보니 담보로써의 가치가 높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대출보다는 더 수월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아파트담보대출이라고 해서 마냥 다른 대출보다 쉬운 것은 아니다. 여러 가지 따져보아야 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대출을 받기 전에 먼저 고려해야할 것들

일단 가장먼저 생각해야할 것은 금리다. 아파트 대출금리는 보통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로 나뉘는데 자신의 소득과 상환능력에 따라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종 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손쉽게 대출금리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대출한도 또한 각 은행마다 많이 다르다. 보통 시중은행의 경우에는 금리가 낮은 대신 대출한도도 원하는 만큼 설정하기가 어렵다. 반면 저축은행이나 캐피탈 같은 제2금융권의 경우에는 대출한도가 생각보다 높거나 금리 역시 높은 경우가 많다. 저축은행금리비교는 저축은행연합회에서 쉽게 할 수 있다.

대출 상환여부 역시 잘 살펴보아야할 부분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원리금균등상환방식과 원금자유상환방식이 있다.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은 상환기간동안 균등하게 원금과 이자를 나눠내는 방식을 말한다. 반면 원금자유상환방식은 이자는 계속 일정하게 납입하지만 원금은 적절하게 조절해서 납입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한다.

안전한 대출을 위해서는 무조건 높은 아파트 대출한도를 찾는 것보다는 자신이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는지 여부를 꼼꼼히 따져보며 찾는 것이 좋다.

아파트 전세자금의 경우에도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신혼부부나 첫 전세자금을 대출 받을 때에는 많은 혜택을 주는 경우들이 있다. 그러나 이 또한 자격요건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잘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DTI, 신중하게 따져보고 접근해야

아파트라는 자산은 일반적인 대한민국의 대표적 주거자산으로 자리 잡힌 지 오래다. 그만큼 시세 또한 높게 책정되어 있고 구하는 것 또한 쉽지 않다. 이렇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아파트 시장은 지난 수 십년 간 과열양상을 보여 온 것도 사실이다.

아파트매매를 위한 아파트매매대출의 경우 이런 부분들이 더 심한 것으로 보여진다. 최근에는 허위매매를 사용한 대출사기까지 일어났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는 최근 각종 주택대출 규제에 힘을 쏟고 있다. 가장 어려운 것은 DTI규제다. 총부채상환비율을 뜻하는 DTI는 신규주택대출 원리금과 기존주택담보를 포함한 각종 대출 이자를 연간소득으로 나눈 비율이지만 최근 개정된 DTI비율은 기존 주택담보대출 원리금를 더해서 연간소득으로 나누게 된다.

이중 주택자를 잡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기존대출에서 또 다시 대출을 끌어오는 후순위담보대출의 경우에도 이번 DTI는 상당히 까다롭게 다가올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담보대출을 할 때에는 좀 더 신중하게 따져보고 결정해야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