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자기개발을 위해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신청 등을 희망하거나, 취업준비를 해보고자 구인구직사이트(취업정보사이트) 무료구인정보나 여성인력개발센터 취업알선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개설된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등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 온라인교육을 전액무료지원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지원 취지는 자기개발(자기계발)을 해보고자 실업자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인 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신청을 희망하거나 직장인 국비지원교육종류인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직장인·근로자 내일배움카드)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전액무료로 자격증공부를 해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구인 사이트(취업사이트) 등에서 구인구직정보를 알아보는 이들에게는 취업자격증취득을 돕고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무료교육지원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 입력란에 '사회교육'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다. 또한 지원취지에 부합되도록 일체의 제출서류(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카드, 국민행복카드바우처, 아이행복카드 및 아이사랑카드 등)는 없다.

교육원 담당자는 “의사소통기술이나 교육프로그램개발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및 한국어교원자격증에 관심 있는 이들과, 자기계발이나 취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큐넷(Q-Net)이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 자녀교육이나 육아정보를 얻고자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중앙보육정보센터(시군구 보육정보센터)에 관심 있는 이들 모두 이번 자기개발 무료교육지원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설된 자격증과정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최장6주 기간에 온라인강의, 자격증시험이 진행된다. 교재는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다. 이에 상담시설(심리상담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회복지센터와 기업의 CS교육담당 포함)과 교육시설(어린이집 및 유치원, 학원이나 공부방창업, 집중력장애와 아동ADHD증상극복을 돕는 학습클리닉센터, 지역아동센터와 홈플러스문화센터 및 이마트문화센터 포함) 종사와 자기계발 등에 활용된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구인구직활동을 돕고자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무료구인구직공고, 무료이력서양식 다운로드 방법 등을 누구나 무료열람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한편,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심리분석상담사와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명리사주학 무료만세력보기), 진로적성상담사(직업적성테스트 진로상담)는 심리검사테스트 도구별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 및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연령별 과정이다.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 미술심리 및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은 치료매개별 과정이며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증상), 가족심리상담사 등은 정서별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자격증,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및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영재창의 및 초등영어지도사는 학습능력향상을 돕는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학교폭력해결방안)는 인성교육프로그램을 다룬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