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특화작목 ‘하늘그린오이’ 출하 시작

[전업농신문=김민수 기자]고품질 ‘하늘그린오이’가 매서운 한파를 뚫고 본격적으로 소비자를 찾아가기 위한 출하를 시작했다.

현재 가락동도매시장에서 오이가격은 다다기오이 1박스(100개)가 5만2000원에서 6만2000원이며, 한파 영향으로 출하량이 감소해 전년 동기보다 1만 원 정도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 14일 출하된 오이는 1월 1일 첫 정식(定植)한 오이로 온풍기 등으로 가온(加溫) 재배한 것으로 지난해보다 5일 정도 늦다. 가온하지 않고 재배한 오이는 3월 중순이 되어야 출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천안 ‘하늘그린오이’는 1991년 3농가가 병천면을 중심으로 하우스재배를 시작으로 지속 성장해 현재 병천면, 동면, 수신면, 목천읍, 풍세면 등지에서 시설재배 155ha, 노지재배 12ha, 총 167ha면적에서 생산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천안지역 오이 생산량은 2만8776톤, 생산액 408억원으로 전국 1위의 생산량과 고품질 명품 오이의 명성을 자랑하고 있다.

한편, 천안시농업기술센터(소장 강성수)는 고품질 하늘그린오이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올해도 4차 산업 및 기후변화대응 시범사업, 시설재배뿌리혹선충 방제 시험연구, 하늘그린오이 특성화 교육 등을 추진한다.

강성수 소장은 “농업기술센터는 천안의 하늘그린오이의 명성을 더욱 높이고 농가에서 안정적으로 생산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