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은 출발점부터 다르다. 생명보험은 사람의 목숨과 관련된 보장을 해준다. 생존과 사망 관련된 보장을 하는 것으로 종신보험, 건강보험, 연금보험이 있다. 손해보험은 우연한 사건이나 사고로 인한 손해를 보장해주는 것으로 화재보험, 상해보험, 자동차보험이 있다.

생명보험은 사망보험에 강점이 있어서 사망의 종류를 따지지 않고 보험금을 지급한다. 질병으로 사망을 하거나 돌연사를 하거나 교통사고로 사망하든 무조건 보험금을 지급한다. 그러나 암이나 뇌, 심장 관련 진단금은 보장 범위가 아주 좁다. 작은 병보다는 큰 병을 보장해주기에 3대 질환은 생명보험사보다 손해보험사가 유리하다. 연금보험의 경우에도 종신까지 지급하는 곳은 생명보험이다.

손해보험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의료실비보험 종합형은 기본계약과 선택특약의 가입을 통해 실손보장 뿐만 아니라 사망금, 후유장해, 진단비 및 입원비와 수술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태아보험 및 어린이보험은 의료실비보험의 어린이 보험 버전으로 태아보험은 어린이보험에 태아특약과 산모특약이 추가된 형태다.

암보험은 암진단비 및 암수술비, 항암방사선약물치료비, 암입원일당, 암사망금, 암생화비보장 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상해보험은 교통사고 및 일반상해사고 등으로 인한 사망금 후유장해, 가족생활비보장, 입원비 및 수술비 등이 보장되는 상품이다. 건강보험은 질병의 진단비 및 상해와 질병의 입원비와 수술비, 사망금, 후유장해보험금이 보장되는 상품이다.

간병보험은 일시금 간병비와 매월 간병연금이 지급되는 상품이다. 유병자보험 및 간편심사보험은 과거 병력사항이 있었거나 현재도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이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이다. 치아보험은 충치 치료비 및 보철치료비 등의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다. 운전자보험은 운전자의 형사적 책임에 대한 보장 및 사망, 후유장해, 입원비 및 수술비 등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사고 시 책임보험을 비롯해 대인보상, 대물보상, 자기상해 및 자기손해, 자차손해 등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연금저축보험은 관련세법에 부합할 경우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연금보험이다. 저축보험은 목돈 마련을 할 수 있는 상품이다. 주택화재보험은 아파트 및 개인주택, 빌라, 원룸 등의 건물에 대한 화재보험을 가리킨다.

일반화재보험은 주거용 건물 이외의 건물에 대한 화재보험이다. 골프보험은 홀인원 및 알바트로스 관련 비용과 골프 중 상해, 골프용품 도난 및 파손, 골프 중 배상책임 등의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다.

이처럼 다양한 종류의 보험을 효율적으로 가입하려면 주계약과 특약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다. 주계약을 사망보험이라고 할 경우 여기에 진단비와 입원, 수술과 같은 특약을 조합해서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진다. 암보장만 되는 상품, 입원, 수술만 보장되는 상품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통합 보험 형태를 띠고 있다. 보험가입을 많이 할수록 사망보험금이 늘어나지만 결국 보험료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