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중한 업무와 스트레스로 만성적인 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는 피로개선이 필수적이다. 물론 충분한 수면을 통해 피로를 회복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그러나 노동 강도가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일일권장 수면시간인 7~8시간은 꿈도 꾸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체력이 떨어지는 중년에 접어들면서 누적된 피로로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이럴수록 필요한 것이 바로 건강식품이다. 특히 인삼은 피로와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몸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피로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찬바람이 불어오면서 부쩍 지치고 힘든 당신, 이제부터 피로개선에 유용한 인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인삼의 효능과 주의사항

인삼은 그대로 섭취하거나 차로 달여 마실 수 있고, 또 식이 보조제 형태로 복용할 수 있는 식물 뿌리다. 주로 한국, 중국 동북부, 시베리아 극동 지역에서 잘 자란다. 이 약초는 피로개선과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기에 오래전부터 귀하게 여겨졌다.

인삼은 우울증, 불안, 만성피로증후군과 같은 정신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돼 왔으며, 알츠하이머병이 있는 사람들이 평온함을 느끼도록 한다. 또한 당뇨병 환자를 위한 혈당 조절에서도 효과적이다. 인삼에는 항암 효과도 있는데 의학 저널에 따르면 인삼이 세포주기 진행을 제한해 암세포의 성장을 느리게 만든다.

그러나 인삼에는 부작용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불면증, 현기증, 심박수 증가, 고혈압, 저혈압 등이다. 임신 및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섭취하지 않는 편이 좋다. 당뇨병 환자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한다. 인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감소하기 때문이다.

한 가지 더. 인삼은 혈액 응고를 방해하므로 상처를 입었거나 출혈 중인 사람이 먹어서는 안 된다.

인삼보다 좋은 홍삼, 어째서?

인삼을 가공해 만드는 홍삼은 대표적인 피로개선식품이다. 한방 의학 전문가들은 홍삼이 심장 건강, 면역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며 장 문제도 해결해준다고 강조한다. 거기다 홍삼 추출물은 피부에 콜라겐을 주입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탄력있게 만드는 강력한 항산화제다. 또 남성의 성기능 장애에 좋은 보양제로도 탁월하다.

홍삼에 함유된 수십 가지의 다양한 사포닌은 혈류를 개선하고 원기를 회복시켜서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특히 홍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 일반적인 사포닌과는 달리 체내 흡수가 원활해서 더욱 유용하다. 홍삼은 피로회복은 물론 면역력까지 증진시켜주니 더욱 유용한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홍삼은 홍삼차의 형태로 섭취할 수 있으며 홍삼진액이나 홍삼농축액 형태로 먹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