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소비 촉진 및 선제적 수급 대책 추진

 

[전업농신문=김지연 기자]수확철을 앞두고 평년대비 과잉생산이 예상되는 햇양파의 가격안정대책이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1일 시장 격리, 소비 촉진, 수출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18년산 양파 수급 및 가격 안정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3월 관측결과, 올해 양파의 생산량은 지난해 산지가격 상승 영향으로 평년대비 13% 증가한 139만8000톤에 이를 전망이다.

작형별로는 조생종 19만5000톤, 중·만생종 120만3000톤이 생산돼, 전체적으로는 평년보다 15만5000톤, 전년보다 25만3000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중·만생종은 알이 굵어지는 시기인 4∼5월 고온, 가뭄 등 기상여건에 따라 생산량 변동이 큰 특성상, 향후 시장 격리 물량 등은 작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4월초 햇양파 본격 출하기에 공급 과잉으로 가격하락이 예상되며 특히 조생종과 중생종의 출하가 겹치는 5월 상·중순경에는 평년(kg당 784원) 대비 큰 폭의 가격 하락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우선 작년 산 저장양파가 3월내에 최대한 소진될 수 있도록 국내산 민간재고(한국농산물냉장협회·지역농협) 출하 독려와 전국 농협계통매장 할인행사(‘1+1’ 등)를 통해 재고 이월을 사전에 방지키로 했다.

수입비축물량도 시장가격 형성에 부담되지 않도록 민간의 추가수입을 억제하는 수준에서 전략적으로 방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정부·양파산업연합·농협·소비자·도매시장 협의회가 참여하는 ‘농·소·상·정(農·消·商·政) 유통협약’을 체결하고, 우선적으로 조생종 양파는 시장 격리와 소비 촉진 등을 실시해 초과 공급량(4만9000톤) 이상을 흡수, 적정가격을 유도키로 했다.

4월초까지는 산지폐기를 통해 제주와 전남지역의 조생종 양파 1만9000톤을 선제적으로 사전 면적조절을 하고, 농가 책임 하에 품위저하품의 출하 중지 등으로 1만9000톤 수준의 자율적 수급조절도 병행한다.

소비촉진을 위한 대국민 홍보강화, 소비자-생산자간 직거래 등 상생협력 확대, 단체급식 소비협력 등을 적극 추진해 양파 소비를 1만1000톤 수준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제주산 조생양파의 3월말 조기 출하 유도와 일부 수출을 통해 추가적인 수급안정책도 가동된다.

중·만생종 양파에 대해서는 수매비축, 사전 면적조절 등을 통해 평년 수요량(116만톤) 대비 초과 공급량(4만3000톤) 전량이 시장 격리된다.

출하초기 적정가격 형성을 위해 5월중에 정부의 조기 수매비축(1만톤)과 채소가격안정제를 활용한 사전 면적조절을 선제적으로 실시하고 산지 농협 중심의 자율적 수급조절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주요 수출국인 대만으로 1만톤 수준이 수출될 수 있도록 물류비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돼 양파가격이 조기에 안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역 농협 및 농가도 자율적 수급조절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