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심의회 산하 특별위원회를 통해 4월 중 최종 선정

[전업농신문=강성용 기자]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지난 28일 부여문화원에서 ‘혁신성장동력’ 후보과제인 ‘스마트팜’ R&D 통합로드맵에 대해 논의하는 공청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주요 성장동력 분야를 지속 지원하고,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신규분야를 추가 선정하여 기술개발과 현장확산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혁신성장동력 추진전략’을 마련한바 있다.

현재 빅데이터,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등 13대 혁신성장동력분야가 선정되어 있고, 스마트팜․블록체인․스마트공장․자율운항선박 등 4개 분야가 후보과제로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를 비롯한 5개 부․청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를 뒷받침하고, 청년의 농어촌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스마트팜’ 분야를 혁신성장동력 과제에 포함하기 위한 범부처 R&D 기획안을 마련했다.

기획안에는 스마트팜 분야별(원예, 축산, 수산양식, 공통기술) R&D 통합 로드맵, 스마트팜 모델 개발 및 확산을 위한 실증․표준화 추진계획 및 민간 참여 확대를 위한 규제개선 방안 등이 담겨 있다.

이 날 공청회는 정부 측에서 ‘스마트팜 범부처 R&D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시설원예․축산․수산양식․융합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이 토의를 진행했다.

또한 공청회 전 스마트팜 및 스마트양식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도 가졌다.

혁신성장동력 분야는 4월 중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산하의 ‘다부처공동기술협력특별위원회’와 ‘미래성장동력특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농식품부 박수진 농업생명정책관은 “향후 ‘스마트팜’이 혁신성장동력 분야로 선정될 경우,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생산성 향상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청년 농어업인 유인 등 농어업의 구조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하며, “4차 산업혁명 선도 모델을 개발하여 농어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