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가옥 교수, 농가 자립경영 들녘경영체가 담당해야

들녘단위 연령층별 역할 분담 통해 소득 증대 시급

[전업농신문=김지연 기자]“쌀 포함 식량산업 발전과 논농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서는 들녘경영체중앙연합회가 중앙부처와 각 지자체, 그리고 단위 들녘경영체에 정책을 전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전북대학교 조가옥 교수는 지난 3일 열린 들녘경영체 전북연합회 창립 총회 특별 교육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들녘경영체 간 소통 전략으로 행정라인만을 통해 전달됐던 기존 정책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 교수는 “들녘단위에서 연령층별로 역할을 분담해 농기계와 논을 효율적으로 이용해 농가들의 소득을 증대할 필요성이 있다”며 “농촌사회가 고령화와 과소화를 겪고 있는 만큼 이에 대응한 농촌사회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최근 쌀농업은 쌀 생산과잉으로 쌀 가격이 하락하고 쌀 생산농가까지 소득이 하락하면서 쌀 대신 다른 작물을 재배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른 문제점들도 존재한다.

품목선정문제부터 종자확보, 생산, 판매문제까지 뒤따른다.

이모작농업 또한 보리나 밀 조사료를 재배하지만 고령농가들은 적정한 기계가 없어 재배에 어려움이 뒤따르고 영세농가는 소규모다 보니 판매에 어려움이 뒤따르며 품질과 가격 및 비용의 문제까지 발생한다.

이와 관련해 조 교수는 “이와 같은 문제점들은 개별적인 방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며 “그렇기에 공동으로 해결해야 하고 들녘경영체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산지 쌀가격 변화는 쌀 생산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움직임에 따라 국민 1인당 쌀소비량 감소추세는 정체돼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감소할 전망이고 변동직불제의 존재여부 미정으로 인해 쌀 적정생산을 유지할 필요성은 있다는 것이다.

조 교수는 “농업의 역할을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농업발전을 위해 토지소유의 형태, 경영규모, 주요생산수단을 결합시켜 경영조직 즉, 경영내부의 생산요소를 결합시켜 토지이용, 작부체계 개선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자립경영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한 담당주체를 육성해야 하는데 이 담당주체가 들녘경영체라는 것.

3~5개의 마을로 이뤄진 농촌사회 내에서 60대 초 이하의 중대농 및 가족농을 중심으로 조직화, 규모화 합의에 의해 지역농업 진흥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앞으로는 농촌사회개발을 중심축으로 이뤄나가야 하고 영세소농 및 고령농가도 사업에 참여하도록 장려해 사업다각화, 농업의 6차산업화를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조 교수는 전했다.

한편 조 교수는 전북 서부지역의 소득원이 쌀과 맥류인 것을 감안해 쌀의 소득불안정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만큼 소득을 다양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쌀 적정생산 및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을 통해 이뤄나가야 하는데 죽산콩영농조합법인의 논콩 재배 성공사례가 그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북이 쌀보리 및 겉보리 재배면적인 전국의 44%를 차지하고 군산시, 익산시, 김제시, 부안군이 전국의 39% 등 들녘경영체 87개소가 수급조정이 가능하다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지역맞춤형 들녘경영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군단위의 지원기관과 조직을 최대한 이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