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일주일 전.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역사적인 만남은 6.13 지방선거나 댓글조작 사건과 같은 굵직한 사회적 이슈를 한꺼번에 묻어 버릴만큼 국민들에게 많은 감동을 가져다주었다.

농업계에서도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농업교류 활성화를 통해 남북한 농업인들이 '윈-윈'하길 고대하고 있다.

우선 거론되는 것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차원의 쌀 지원이다. 당장 40만톤 가량이 북한에 지원된다면 쌀 재고문제 해결을 통한 가격의 안정화, 그리고 쌀 생산조정제의 미달 목표치를 벌충함과 동시에 북한 농업인들의 숨통도 틔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하나는 농업기술의 교류다. 기후와 토양이 다르긴해도 우리나라 선진 농업 기술을 체계적으로 북한에 전파할 수 있다면, 농업이 남과 북의 균형 성장의 초석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많이 회자되는 얘기는 휴전선 인근의 개발이다. 문화센터 등 남과 북이 교류하고 평화의 상징으로 삼을 수 있는 유무형의 개발과 철도연결 등에 대한 소문 때문에 한창 바쁜 농심(農心)이 흔들리고 있다.

이미 민통선 주변에는 땅을 매입하려는 사람들의 문의와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고, 항간에는 땅값이 수십배가 뛰어올랐다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흘러나오고 있다.

휴전선 인근 개발은 ‘평화’라는 상징과 남과 북의 소통창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개발에 따른 영광의 이면에는 상처 받는 사람들이 반드시 생기기 마련이다.

다운계약서 문제부터 자경원칙 위반까지 갖가지 불법과 편법이 동원될 것이고, 주변 들뜬 분위기에 농사를 사명으로 알고 해온 농민들은 속은 새까맣게 타들어 갈 것이다.

어차피 해야 하는 사업이라면 ‘속도’를 내어 빠른 결론을 내리라고 주문하고 싶다. 분위기만 장황하게 펼쳐놓고 속빈 강정이어도 문제겠지만, 그 분위기 때문에 타들어간 농심은 그 어떤 것으로도 보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남북이라는 특수한 관계 탓에 속도를 마음대로 올리지 못할 사정도 생길 수 있겠지만, 적어도 이번 개발의 취지와 범위 그리고 농심에 상처를 줄만한 일들에 대한 원천적 차단 방안 정도는 즉시 책임있게 내놓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