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마케팅, 하나로마트 특판 등 맞춤형 관리 실시

'농산물 제값받기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11일 농협중앙회 본관(서울시 중구)에서 신현관 경제기획상무 등 위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긴급회의를 열고양파·마늘 수급안정 대책과 소비촉진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사진제공=농협>

[전업농신문=강성용 기자]농협(회장 김병원)이 최근 생산량이 증가한 마늘·양파 등 농산물에 대한 신속한 조치로 ‘농산물 제값받기 운동’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농산물 제값받기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11일 농협중앙회 본관(서울시 중구)에서 신현관 경제기획상무 등 위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고 양파·마늘 수급안정 대책과 소비촉진 확대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재배면적 증가로 평년대비 4만t의 과잉생산이 예상되는 마늘의 채소가격안정제 약정물량 중 4천t에 대해 면적을 조절하고, 올해 8월까지 △유통협약을 통한 품위저하품 출하중지(1만t) △소비촉진(1만2천t) △정부수매(2천t) 등 총 4만2천t에 대해 수급안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양파의 경우 재배면적 증가로 평년대비 약 32만t의 생산과잉이 예상된다. 채소가격안정제 약정 물량 1만7천t에 대해 면적을 조절하고 △유통협약을 통한 품위저하품 출하중지(8만1천t) △소비촉진(4만5천t) △수출 추가 추진(1만5천t) 등을 통해 수급안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품위저하품 출하중지를 위해 산지농협, 지역본부, 중앙본부의 3단계 점검체계를 구축하고, 하나로마트 바이어와 공판장 중도매인 등을 대상으로 품위저하 농산물이 유통되는 경우가 없도록 농식품부와 함께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후원기업의 광고와 연계하여 판매가격을 낮추는‘상생마케팅’△농협 하나로마트 특별 할인행사 △농협은행과 농협주유소 이용고객 사은품 제공 등으로 마늘·양파 소비촉진에 앞장설 계획이다.

신현관 농산물 제값받기 추진위원장은“수급안정 대책에 농가, 유통인, 소비자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농업인은 농산물을 제값 받고 소비자는 우수한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농협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협은‘농산물 제값받기 추진위원회’를 평시와 비상시로 나눠 상시 가동하고 있으며, 농산물 수급동향을 매일 모니터링하여 이상품목이 발생하는 경우 단계별 맞춤형 계획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