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의 친환경 농업기술 아시아ㆍ아프리카로 전파

[전업농신문=강성용 기자]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은 한국국제협력단 ODA사업으로 올해 개발도상국 농업공무원 17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16일부터 5월 10일까지 25일간 농업기술원에서 농업기술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르완다, 콩고, 베트남, 라오스, 이집트, 필리핀 등 아시아, 아프리카 12개국 17명의 농업공무원이 참가하여 전라남도의 친환경농업 기술과 농자재 산업현장에서 일정 교육을 받고 농업개발 액션 플랜을 세워 자국의 농업발전에 기여하도록 했다.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대상으로 하는 ODA사업은 지난 2016년부터 3년에 걸쳐 수행한 사업으로 총 14개 개발도상국의 농업공무원 53명을 대상으로 전라남도의 친환경 농업기술과 유기재배 기술 교육을 통해 친환경 농업을 접목시키는 프로그램으로서 이는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전남 농업 기술의 우수성을 세계 각국에 알리는 사업으로 추진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방글라데시의 토양전문가인 사미아 술타나(Begom Samia Sultana) 박사는 건강한 먹을거리를 생산하는 선진화된 한국의 친환경 농업을 접목할 수 있는 기술들을 배움으로써 방글라데시의 농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곤충 갈색거저리 산업화 자료집 발간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 곤충잠업연구소는 식품공전에 등재돼 일반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갈색거저리의 대량사육, 사료화, 가공제품 개발 등 산업화 성과를 책자로 발간했다.

이책은 △갈색거저리의 생태, △분변토를 이용한 유기질 비료 개발, △ 가공제품 개발을 위한 기능성 성분, △닭 사료 개발, △화장품 개발까지 농가의 새로운 수익원이 될 분야를 담았다. 

곤충잠업연구소 구희연 연구사는 “지금까지 연구해왔던 자료를 모아 갈색거저리의 산업화와 농가소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곤충이 기피 식품이 아니라 새로운 산업소재화가 될 수 있는 미래성장 산업으로서 가치를 본 책자를 통해 배우고 활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전남농기원, 양잠농가에 우량 누에씨 공급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 곤충잠업연구소는 봄철 누에사육기를 맞이하여 우량 누에씨 600여 상자를 5월 15일과 18일 2차에 걸쳐 도내 양잠농가에 공급한다. 

올 봄에 공급할 누에씨는 2017년 봄에 생산돼 철저한 선별 및 온·습도 하에서 1년 동안 관리한 것으로 곤충잠업연구소에서는 누에 알깨기 작업을 미리하여 농가에 인도된 다음날부터 즉시 사육을 시작할 수 있도록 처리하여 공급한다.

공급량은 작년 수요조사에 의해 확정된 백옥잠 품종 600여 상자(상자당 알2만개)로 가격은 상자당 24,000원에 전남도 12개 시·군 약 80여 농가에 공급될 예정이다.

전남도는 2004년부터 곤충잠업연구소에서 양잠농가에 우량 누에씨를 공급하기 위해 직접 누에를 사육해 철저한 소독과 영양 관리로 우수한 누에씨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보리, 배수로 정비와 적용약제 살포 등 적기 방제 서둘러야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은 밀, 보리의 출수기 이후 잦은 강우와 고온이 지속되어 붉은곰팡이병 발생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돼 발생초기에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보리 붉은곰팡이병(적미병)은 ‘후사리움(Fusarium graminearum)'균이라는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병으로, 보리 이삭이 패는 시기부터 이삭이 여물기 이전까지 비가 잦고 95% 이상의 상대습도가 3~5일간 지속될 경우 병 발생이 급격히 늘어난다. 

밀과 보리의 주재배지역인 전남은 출수기 무렵인 4월중·하순에 강수량이 83㎜로 전년(31㎜)에 비해 거의 3배 정도 많았고 평년(58㎜)에 비해서도 1.5배 정도 많아 기상여건이 병이 발생하기에 좋은 조건이 될 수 있으므로 앞으로의 약제방제와 포장관리가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병 방제를 위해 보리밭 습도가 높지 않도록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고, 이삭이 패는 시기나 병 발생 초기에 캡탄 등 적용약제를 살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수확 후에도 병원균이 계속 자랄 수 있으므로 즉시 건조시켜 병든 씨알이 확산되지 않도록 주의를 부탁했다. 

 


장흥군 장흥읍, 농번기철 ‘한 시간 빠른 민원실’ 운영

장흥읍 행정복지센터(읍장 백형갑)에서는 바쁜 농번기철을 맞아 읍민의 편의 도모를 위하여 정규근무시간인 오전 9시보다 한 시간 빠른 오전 8시부터 민원업무를 처리한다고 밝혔다.

이는 농번기철을 맞아 아침 일찍 논밭으로 향하는 농민과 근무시간 전 행정관서를 찾아 제증명을 신청하는 직장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이달부터 6월말까지 시행한다.

제공되는 민원서비스로는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토지대장 등 각종 제증명 발급이며, 그 외 민원불편사항 접수 및 상담도 처리한다.

 


곡성군, 고령농업인 무거운 농산물도 거뜬!

곡성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인수)는 근력이 부족한 고령농업인의 농작업 편이를 위해 ‘고령농업인을 위한 수확농산물 소형운반기기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곡성군 읍·면 마을 중에서 65세 이상의 고령농업인의 비율이 높아 사업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삼기면 근촌마을, 석곡면 전기마을, 죽곡면 봉정마을, 옥과면 주산마을 총 4개 마을이 선정되어 혜택을 받는다.

운반기기는 각 마을별로 작업 환경과 중량물의 이동 편리성 등을 고려하여 소형운반기기를 조사하고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선정해 보급중이다.

 

고창군 부안면 어촌계 환경정비 실시

고창군 부안면이 16일 반월어촌계(어촌계장 김진영) 회원 및 부안면 직원 등 30여 명과 함께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자는 취지로 반월어촌계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어촌계 계원들은 합심하여 상암리 어촌계 해안가 갯벌구역에 버려진 쓰레기, 부서진 나뭇가지 등을 수거하여 트럭에 싣고 분리수거를 하는 등 깨끗하고 쾌적한 반월어촌 해안가를 만드는 데 힘썼다.
 

배기영 부안면장은 “이번 해안가 정비작업은 반월어촌계원들과 부안면사무소 직원들이 뜻을 모아 실시한 점에서 더욱 뜻깊고, 부안면민의 쾌적한 해안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주민 모두가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궁극적으로 아름답고 청정한 명품 고창을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며 또한 “행정에서도 올바른 해안쓰레기 배출 방법 홍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함평군, 양귀비·대마 특별단속 실시

전남 함평군보건소(소장 박성희)가 다음달 30일까지 양귀비․대마 불법 재배지를 특별 단속한다고 16일 밝혔다.

보건소는 본격적인 양귀비 개화기 및 대마 수확기를 맞아 불법 파종․밀매가 성행할 것을 보고, 광주지방검찰청 목포지청을 비롯한 5개 시·군(목포, 무안, 신안, 영암, 함평)과 합동으로 마을 주변 및 농가, 비닐하우스, 텃밭 등 은폐된 장소를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현재 양귀비는 마약의 원료가 되는 식물로 지정돼 목적을 불문하고 재배할 수 없으며, 대마는 행정기관의 허가를 받은 자 외에는 파종하거나 재배할 수 없다.

양귀비와 대마를 불법 재배, 밀매, 사용한 경우에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진다.
 

 

시민소통실 농촌 일손 돕기로 현장 소통 추진

남원시 시민소통실은  지난 15일 산내면 팔랑마을에서 봄철 농촌일손 돕기를 실시했다

산내면 팔랑마을은 고사리 재배 면적이 넓어 고사리 채취 작업에 많은 일손이 필요하나, 극심한 고령화로 일손구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가 많아 직원들이 조금이라도 힘이 되고자 정성을 다해 작업을 도왔다.또한 초여름을 방불케한 무더위 속 간식 및 장갑 등을 미리 준비해 농가 부담이 전혀 없도록 했고, 작업을 하면서 농업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느끼는 계기가 됐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