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발견된 의심개체는 유전자분석 결과 열대불개미로 최종 확진

[전업농신문=강성용 기자]농림축산검역본부(이하 검역본부)는 중국에서 부산항으로 수입된 건조대나무를 검역하는 과정 중 컨테이너 안에서 붉은불개미(Solenopsis invicta) 2마리를 지난달 30일 발견했다고 밝혔다.

개미가 발견된 컨테이너는 중국 복건성 푸칭시에서 선적된 것이다.

검역본부는 이번에 발견된 붉은불개미는 일개미로서 번식 능력이 없으며, 해당 컨테이너는 밀폐형이고 개장 시 컨테이너 내부에서 발견된 바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검역본부는 관계부처 합동 대책 및 붉은불개미 예찰?방제 매뉴얼에 따라 해당 화물과 주변지역에 대해 철저한 소독과 방제조치 등을 취하고 있다.

해당 컨테이너 화물 주변에 통제라인을 설치하고 컨테이너 외부에 약제를 살포하는 등 우선조치를 취함과 동시에, 수입자에게 해당 화물을 컨테이너에 적재된 상태로 훈증소독토록 조치하였다.

부산항 허치슨부두에 설치된 예찰트랩 56개에 대한 조사를 철저히 함과 동시에 발견지점 반경 100m 이내 지역에 대해 정밀 조사를 추가로 실시하고, 동일모선으로 수입된 컨테이너 화주에게 붉은불개미 의심개체 발견상황을 통보하고 붉은불개미 발견 시 신고토록 안내할 계획이다.

또한,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중국에서 수입되는 대나무에 대해서는 수입자 자진소독을 유도하고, 미실시 시 현장검역 수량을 2배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검역본부는 지난달 28일 부산항으로 수입된 호주산(Fremantle항 선적) 귀리건초에서 발견된 붉은불개미 의심개체 일개미 1마리에 대한 유전자분석 결과 붉은불개미가 아닌 열대불개미(Solenopsis geminata)로 최종 확진했다고 밝혔다.

의심개체 발견 당시, 형태학적으로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추가로 유전자분석을 실시했다.

검역본부는 최근 기온이 상승해 붉은불개미의 번식ㆍ활동 여건이 좋아지고 있으므로 붉은불개미와 같은 외래병해충 발견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