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는 원격평생교육원으로써 큐넷(Q-net)을 통해서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이들이나 워크넷 같은 취업정보사이트를 이용하는 취업준비생,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또는 취업성공패키지1,2를 통해서 취업경쟁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서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 22종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큐넷은 감정평가사, 공인노무사, 물류관리사, 정보처리기사 등 기술직부터 행정직까지 많은 직종이 포함되어 있는 국가자격증 전문포털로써 기능사와 산업기사, 기사 및 기능장 등의 자격등급으로 구분된다. 시험일정 공지 및 시험접수, 합격자발표조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취업난이 심해짐에 따라 취업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아짐에 따라서 큐넷을 활용하거나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직업능력개발을 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원격평생교육원인 사회교육중앙회는 사교육부담 및 시간적 여유가 없는 이들을 위해서 사회공헌적 취지에서 이번 무료이벤트를 마련했다.

무료이벤트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시 ‘사회교육’이라고 추천인란에 기입하여 개설된 22강의 중 3강좌를 선택하여 수강신청하면 교육원 담당자에 의해서 반배정과 함께 수강오픈 처리된다.

각종 바우처나 이용대상 및 혜택이 정해진 무료교육이 아니므로 심리상담분야 관련 관심자는 연령무관, 자격무관, 제출서류 없이 누구든지 신청만으로도 수강료 및 자격시험응시료를 무료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자격증 취득과정이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시간적으로 제약을 받았던 직장인, 대학생, 육아맘, 전업주부(주부취업준비생) 등은 부담없이 자기계발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유망직업(미래유망직업 및 여성유망직업)이나 유망자격증(미래유망자격증 및 여성유망자격증)을 찾는 이유는 증가추세에 있는 전망 좋은 직업 및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며 특히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30대 40대 50대 여성을 위한 직업정보에도 소개된 바 있다.

사회교육중앙회(한국평생교육원산하)는 제공하는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으로 보건복지부 국가바우처시설의 업무제공인력 기준에 명시된 자격증과 일치한 자격증이며 취득후에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에서 활용이 가능해 취업에 필요한 경력을 쌓을 수 있다.

개설된 강좌는 크게 심리상담 분야 및 교육지도 분야로 나뉘어 있는데 심리상담 분야는 심리상담센터,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영유아 보육시설인 어린이집, 놀이방, 공부방, 청소년회관,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시설, 병원, 지역아동센터, 상담교육기관, 부부클리닉, 수면센터, 다문화가정지원센터, 이혼가정돌봄센터, 교회 등 종교시설, 정신요양소, 우울증이 있는 주부 상담 및 쉼터, 위기가족지원센터, 청소년 상담소 등 그 활용유형이 다양하다.

최근에는 우울증, 사회공포증, 공황장애, 조현병, 아동·성인ADHD 등 심각한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증상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CBT)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 MBTI심리검사테스트를 활용한 화병(충동조절장애, 외상후격분장애) 증상완화로 사회생활 적응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가족·이혼상담, 부부상담클리닉을 통한 가족관계 갈등조율의 가족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또한 대상자별로 아동·노인·청소년·가족심리상담사, 치료매개별로 미술·음악·놀이심리상담사 등 활용도가 높은 인기 심리상담사 자격증취득 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조기교육, 초등영어문법·듣기·말하기, 프뢰벨, 가베, 몬테소리 등 교육에 관심이 많은 교육관련종사자 또는 육아맘의 자기계발을 돕기위한 교육지도분야는 육아종합지원센터, 방과후교실, 독서실, 학습클리닉센터, 학원, 공부방, 초중고등학교, 문화센터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자격증, 방과후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영재창의지도사 및 초등영어지도사는 학습능력향상을 위한 자격증 및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학교폭력해결방안) 등은 인성교육을 위한 지도자 자격증이 있다.

워크넷 등 구인구직사이트나 중소기업 대기업 등의 연봉, 후기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잡플래닛 등 취업준비생들이 다양한 혜택 및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곳이 많아지는 만큼 사회교육중앙회도 취업센터를 운영하므로써 지속적으로 취업관련정보를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관심있는 누구든지 이력서 작성하는법, 자기소개서 작성하는법, 문화센터정보, 구인구직 일자리정보를 무료열람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