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난독증증상(난독장애) 또는 자폐증 등 학습장애와 언어발달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언어치료사), 독서지도사자격증,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포함하여 개설된 23가지 자격증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연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에 ‘사회교육’ 기입후 23과정 중 희망하는 3과정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사회공헌적 활동의 일환으로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으며 별도의 구비서류(국비지원무료교육의 실업자내일배움카드, 근로자(재직자)·직장인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1.2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등)는 필요없다.

난독증은 학습장애의 한 유형으로 읽기장애로도 불리며 웩슬러지능검사 등을 통해서 지적수준을 검사하게 된다. 난독증증상은 듣기 말하기에는 어려움이 없으나 글을 읽는데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철자를 정확히 쓰기 힘들어하고 기억하지 못한다. 난독증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원인, 뇌기능장애 등이 있다. 난독증치료를 위한 약은 없으며 파닉스교육 등 언어치료 또는 특수치료 등으로 인지능력을 강화한다.

자폐증증상은 타인과의 의사소통, 정서형성 능력이 저하되고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겪는다. 또래에 대한 관심의 현저한 부족, 상동증(반복행동), 위축된 놀이행동, 인지 발달의 저하 등이 함께 나타나는 발달장애이다. 자폐증종류에는 유아자폐증증상, 소아자폐증증상, 양극성장애증상 및 사회공포증 등이 해당이 되며 자폐증원인으로는 어린시절 가정환경, 트라우마, 유전적 원인이 있으며 자폐증치료에는 과잉행동, 상동행동, 자해행동에 대한 행동치료와 놀이치료, 언어치료, 약물치료 등이 있다.

학습장애 또는 발달장애에는 ADHD증상, 의사소통장애, 자펙스펙트럼장애, 발달성 조정장애와 같은 다른 신경발달장애뿐만 아니라 불안증증상, 우울증증상, 양극성장애(조울증)과 같은 다른 정신장애가 공존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관련하여 사회교육중앙회에는 ADHD증상치료, 틱장애증상치료, 공황장애증상, 외상후스트레스, 조현병, 우울증증상 등 치료에 도움되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아동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심리안정기법, 학습효과증진에 도움을 주는 아동심리상담사, 기초심리상담학의 심리상담사, 언어발달장애에 대한 언어치료에 도움되는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등에 무료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DISC검사, 에고그램, 에니어그램 등 다양한 심리기법, 테스트, 검사를 통해 분석 및 진단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층간소음, 데이트폭력, 가정폭력, 아동학대, 보복운전 등 분노·충동조절장애, 외상후격분장애에 MBTI검사 등을 활용한 분노조절상담사, 만다라놀이치료·모래놀이치료를 통한 놀이심리상담사 등이 있다.

독서지도사(독서코칭)는 읽기교육과 독서토론활동으로 읽고 말하기 반복 숙달로 집중력 높이는 법을 가르치며, 그 밖의 교육지도분야의 자격증으로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자격증, 영재창의 및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언어치료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인성교육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등이 개설되어 있다.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건강가정지원센터(부모자녀프로그램, 부모교육, 아이돌보미지원사업, 가족상담 등 맞춤형서비스지원), 육아종합지원센터, 아이사랑보육포털사이트(임신육아종합포털) 등 임신, 출산, 육아관련 정부정책 및 시설들이 있고 방과후교실,홈플러스, 이마트 문화센터, 놀이학교, 키즈카페 등 육아와 관련된 시설들이 많아지면서 아동·청소년관련 심리상담자격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는 보육교사자격증, 유아교육자격증 취득 등에 관심이 많은 취업준비생, 이직자, 경력단절여성취업 및 전업주부취업, 중장년일자리취업, 고졸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의 취업준비를 돕고 보육교사구인구직(어린이집취업) 및 유치원구인구직정보를 통해 아동교육인력으로의 취업에 관심 있는 이들, 취업정보사이트나 인력사무소(직업소개소),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구인구직일자리정보를 눈여겨보는 이들의 자격증취득 기회를 제공하고자한다.

개설된 심리상담사자격증강의는 최장 6주이내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다. 취득한 자격증은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지역아동센터, 학습클리닉센터, 부부상담클리닉, 유아교육기관(어린이집, 유치원, 놀이학교), 공부방, 문화센터, 방과후학교, 학원 등 취업에 활용가능하다. 무료자격증강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