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원 농협중앙회장, 글로벌 현장경영 잰걸음

[전업농신문=강성용 기자]농협중앙회 김병원 회장은 8일부터 10일까지 문재인 대통령 경제사절단 일행으로 인도를 방문하여 농업부 차관, 식품사업부 장관 등을 만나 농업분야 상호 교류협력을 통한 양국 농업의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김병원 회장의 이번 인도방문은 지난 2월 농협 인도 노이다 지점 설치 협의를 위한 아룬 자이틀리 재무부장관 면담 이후 반년도 되지 않은 재방문으로 농협이 인도시장에 얼마나 공을 들이고 있는지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김병원 회장은 인도 에스케이 파타나약 농업부 차관과 하쉬므랏 카 바달 식품사업부 장관 등 인도정부 관계자들과 만나 국내산 농산물(사과, 배, 버섯, 모과) 검역 해제를 건의 하는 한편, 농협의 저온저장고 운영기술 및 노하우 전수를 제안하는 등 양국 농업협력 확대를 위해 논의했다. 특히, 금차“인도비료협동조합(IFFCO)-농협캐피탈-LS엠트론”간의 농기계 사업을 소개하면서 농협만이 추진할 수 있는 농업분야 협력사업에 대한 차별성을 적극 홍보했다.

농기계 협력사업은 국내업체인 LS엠트론이 농기계를 수출하고, 인도 최대협동조합인 인도비료협동조합(IFFCO)이 현지 판매, 농협캐피탈이 인도 현지 할부금융을 담당하는 사업으로서 농협의 제안으로 추진되었으며,  금융과 농업을 함께 수행하는 농협이 해외 현지 협동조합 및 국내 기업과 공동으로 해외 농업개발을 추진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올해 하반기 농협에서 2주간 진행될 글로벌연수과정(ODA사업)을 소개하면서 한국과 농협을 보다 깊게 이해하기 위해 인도 농업부 고위공무원의 참가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인적교류활동을 통해 인도-농협간의 협력사업은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여진다.

김병원 회장은“한국-인도 양국의 농업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해법을 찾기 위해 지속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앞으로도 포화상태인 국내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인도와 같이 성장 잠재력이 큰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농협의 미래 먹거리 발굴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