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홈트레이닝 앱·브이로그 통해 2030세대 대상 홍보 추진

중국 현지 대학생 대상 K-FOOD 브이로그 이벤트 홍보 모습. △사진제공=aT
중국 현지 대학생 대상 K-FOOD 브이로그 이벤트 홍보 모습. △사진제공=aT

[전업농신문=장용문 기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해외 소비자 대상의 K-FOOD 홍보가 모바일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어 현지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모바일 활용도가 높은 중국의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웹툰, 홈트레이닝 앱, 브이로그와 연계한 홍보가 현지에서 큰 호응을 받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실제 웨이보에서 팔로워 130만명을 보유한 인플루언서 ‘NTC장장(酱酱)’을 통해 제작한 한국산 우유, 샤인머스켓 등이 등장하는 웹툰은 현재까지 137만 뷰를 기록 중이다.

또한 지난 13, 17일에 중국 대표 홈트레이닝 어플리케이션 Keep을 통해 피트니스 전문 인플루언서 핏포라이프(Fit4life)와 리원펑(李云凤)이 ‘더운 여름철 홍삼음료로 이겨내기’, ‘다이어트 K-Food 식단’을 주제로 홍삼음료, 고추장, 유자차 등을 홍보한 결과, 현재까지 6만 3천뷰를 기록하고 있다.

청뚜지역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슝마오스빈 앱을 활용한 K-FOOD 브이로그 이벤트를 1개월간 진행해 1만여명의 영상작품이 공유되기고 했다.

브이로그의 특성상 라면, 음료수, 막걸리, 김치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품목이 많이 등장해 중국 내륙지역 소비자들에게 한국 식품의 인지도를 한껏 높이는 계기가 됐다.

한편,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도 6월말 기준 대 중화권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5억2천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특히 인삼이 면역력 강화식품으로 인기를 끌며 전년 동기대비 23.9%가 상승하는 등 수출 신장을 이끌고 있다.

aT 신현곤 식품수출이사는 “코로나 사태로 활성화된 비대면마케팅이 특히 해외의 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뉴노멀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한국 농식품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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