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쌀가공식품협회, 2020 쌀가공품 TOP10 시상식 개최

3일 aT센터에서 열린 2020 쌀가공품 TOP10 시상식에서 김문수 한국쌀가공식품협회 회장과 수상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쌀가공식품협회
3일 aT센터에서 열린 2020 쌀가공품 TOP10 시상식에서 김문수 한국쌀가공식품협회 회장과 수상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쌀가공식품협회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 올해 선정된 TOP10 쌀 가공품중 1위에 ㈜우리술에서 생산한 ‘가평잣생막걸리’가 올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는 ‘2020 쌀가공품 품평회’를 통해 맛·품질·상품성을 두루 갖춘 TOP10 제품을 선정하고, 지난 3일 aT센터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쌀가공품 품평회의 제품은 원료 중 쌀 함량이 30% 이상이고 시판 중이어야 하며, 이중 품질·위생·선호도 등 부문에 대한 전문가·소비자의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제품이 선정된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쇼핑이 확대되면서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한끼 식사 제품과 맛과 간편함을 넘어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간식 제품 83개가 출품됐다.

이들 출품된 제품에 대해 유통전문심사위원 평가, (사)소비자시민모임을 통한 소비자 평가, 현장 경영 및 위생 평가, R&D 평가 등 3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제품이 선정됐다.

선정된 제품은 △㈜영의정의 ‘커피과자설기’ △강동퓨어푸드의 ‘오늘의메뉴 떡국’ △미듬영농조합법인의 ‘더 가벼운 카카오닙스 라이스칩’ △농업회사법인 명성제분 주식회사의 ‘한끼굽바 퍼플’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네이처오다의 ‘달칩 초코샌드’ △씨제이제일제당(주)의 ‘비비고 소고기죽’ △청오건강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의 ‘유기농 발아 미숫가루’ △농업회사법인(주)한우물의 ‘한우물 통새우볶음밥’ △주식회사 우리술의 ‘가평잣생막걸리’ △농업회사법인 조은술세종 주식회사의 ‘우도 땅콩 전통주’이다.

TOP10 선정 후 선정 업체와 협회 간의 홍보 시너지를 내기 위해 업체의 홍보·마케팅 사후활동을 평가해 최종적인 시상등급을 결정했다. 이 결과 1위에 ‘가평잣생막걸리’, 2위에 ‘달칩 초코샌드’ 제품이 각각 선정됐으며 3위에 나머지 8개 제품이 공동 수상하게 됐다.

협회 관계자는 “쌀가공품 품평회는 기업의 우수한 제품 품질과 소비자의 요구(Needs)를 연결하기 위한 매개체이며 앞으로도 홍보와 입점 지원을 위해 더 많은 지원을 할 계획이다.”라며, ”빠르게 변화하는 식품산업 트렌드에 맞춰 쌀 소비 촉진 및 건강한 식생활 유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쌀가공산업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협회는 올해 선정된 TOP10 제품에 대해 브로슈어(국문, 영문), 홍보영상(국문, 중문, 영문 등) 등의 홍보물 제작뿐만 아니라, 온라인 바이럴마케팅 및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광고를 진행했으며, 라이브쇼핑 모바일앱을 이용한 쌀가공품 쿠킹클래스 ‘라이스위크 온에어’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추진했다.

또한 TOP10 로고 부여 및 부착을 위한 포장지 개선 비용과 온라인 유통 플랫폼 입점(쌀토리랑, 위메프) 등도 지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