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2020년도 농어민단체장 간담회 개최
재해예방, 농업용수 관리, 예산 확대 등 논의, 협력 확대

20일 경기도 수원시 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 회의실에서 주요 농어민단체장을 초청해 농어촌 주요 현안과 공사 사업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20일 경기도 수원시 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 회의실에서 주요 농어민단체장을 초청해 농어촌 주요 현안과 공사 사업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농업인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필요성에 의한 정책개발의 지속 추진이 요구되는가운데,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지역본부 회의실에서 주요 농어민단체장을 초청해 농어촌 주요 현안과 공사 사업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농축산연합회 임영호 회장을 비롯 농민의 길 정한길 상임대표 등 농어민단체장 28명이 참석해 농정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김인식 농어촌공사 사장이 농업예산 확보를 위해 단체장들의 협력을 강조했다.
김인식 농어촌공사 사장이 농업예산 확보를 위해 단체장들의 협력을 강조했다.

농어촌공사 김인식 사장은 브리핑을 통해 △재해걱정 없는 농어촌을 위한 항구대책 마련 △안전영농을 위한 농업용수 수리권 확보 △다양한 농지수요에 효과적 대응 및 농어촌 사회안전망 강화 △농어촌지역개발 혁신 주도 △농어업분야 한국판 뉴딜 등 영농지원 예산확대 △뉴노멀시대의 공사 사업혁신 전략 등 공사 주요 업무 추진현황을 자세히 설명했다.

이날 농업인단체장들은 “올해는 무엇보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코로나19 장기화와 최장 기간 장마 등 기후변화와 외부 환경으로 인해 농어민의 피해가 컸다"며 "외부 환경 변화의 속도가 빨라진 만큼 농어촌 발전을 위해서 공사가 농사와 관련한 중요현안은 정부에 적극 건의해 더욱 주도적인 노력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에 공사는 재해에 안전한 농어촌을 위해 항구적 홍수방어체계 전략을 수립했다고 밝히고, 장마기간 대홍수 백서를 발간하고, 2020년 수해발생과 극복과정을 총정리하고 농어촌지역 홍수 피해 최소화를 위한 항구적 과제를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간담회에서는 특히 국가물관리위원회에 농민단체장이 한명도 들어가지 못한것에 대한 농업인들의 자성촉구와 공사의 협조를 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국농축산연합회 임영호 회장(좌측 두번째)이 단체장들의 적극적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경기 수원=이태호 기자)
한국농축산연합회 임영호 회장(좌측 두번째)이 단체장들의 적극적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경기 수원=이태호 기자)

한국농축산연합회 임영호 회장은 "농해수위 의원과 총리 등 만나 의견을 나누고 백방으로 뛰고있다. 물관리위원회에서 이미 수세를 걷기로 법에 통과됐지만 농업인들은 모르고 있는 것이 문제"라면서, "공사에서 올해 알려줘 알게돼 12월초 간담회와 회견을 할 계획이다. 농업단체에서 역량을 모아 신속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후세 농업인들에게 엄청난 죄를 짓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단체장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한중일, 아세안 10개 국가, 호주, 뉴질랜드 등 15개 국가로 구성된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이 지난 11월 15일 RCEP 정상회의에서 공식 서명된 것과 관련해서 "농업 개도국 특혜 내려놓을때처럼 농식품부에서 주도하는 것이 아닌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도해 가고있다. 농업인들은 아직도 잘 모르고 있다. 앞으로 농업단체장들이 힘을 한데 모아서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인식 사장은 "간담회에서 나온 농어민단체장들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고 반영하도록 하겠다"면서, "다양한 농어업계 현안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마련해 농민단체와 공사가 함께 긴밀한 협력과 소통으로 함께 성장하며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농어촌공사는 농업SOC 디지털화를 중심으로 재해의 사전예방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해 용수관리자동화(TM/TC) 등 추경예산 438억원을 확보, 재해대응능력 제고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하고, 현재 정부예산(안) 국회심의 단계로 걱정없이 영농에 매진할 할 수 있도록 안전․재해예방 관련 농업SOC 예산 증액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공사만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소관 정부예산은 주민안전과 농업인 영농지원을 위한 필수 예산으로 유관기관과 농어민단체의 적극적인 성원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