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농신문=김민수 기자]요즘처럼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무더위로 사람들이 소변으로 배출해야 할 수분을 땀으로 배출하면서 소변의 양이 줄고 체내에서 농축되면서 요로결석이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요로결석은 비뇨기과 환자 중에서 매우 흔한 질환 중 하나다.

요로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등의 요로에 생긴 돌로, 신장내의 작은 신배 안에서 소변의 성분이 농축되어 형성된 작은 결정에 무기성분이 연속적으로 붙어 생성된다. 본래 신장에서 만들어지나 돌이 움직이는 정도에 따라 요관 이나 방광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요로결석이 있을 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으로써 옆구리나 측복부에서 숨쉬기조차 힘들 정도의 심한 통증이 갑자기 발생한다. 이 통증은 하복부나 대퇴부로 뻗치는 방사통으로 이어진다. 너무 아파 식은땀을 흘리며 결국은 병원 응급실을 찾게 된다. 또한 결석에 의한 통증은 간헐적인 것이 특징이다. 결석의 위치에 따라 통증과 함께 메스껍거나 구토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으며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소변을 본 뒤에 개운치 않은 잔뇨감을 느끼기도 한다. 요로결석의 치료는 결석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 결석의 자연적인 배출을 유도하는 자연 대기요법, 체외 충격파 쇄석술 같은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구분된다.

한스비뇨기과 한지엽(전문의 의학박사)원장은“ 만약 옆구리 통증이나 혈뇨처럼 요로 결석이 강하게 의심될 경우에는 바로 비뇨기과를 찾아 소변 검사 및 엑스-레이(X-ray) 검사 등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며 돌의 크기가 작고 요로 폐쇄가 심하지 않다면, 결석이 저절로 빠지길 기다려보는 대기 요법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돌의 크기가 크거나, 요로 폐쇄로 인해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며 요로결석으로 진단된 경우 결석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보전적 요법이나 체외충격파쇄석술 등과 같은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수술 없이 충격파로 돌을 분쇄해 배출시키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 각광받고 있으며 주로 결석이 있는 부위에 2,500회 전후의 충격파를 줘 잘게 부순 후 소변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지엽원장은 이 치료법은 통증이 적고, 대부분의 결석에서 치료가 가능한 만큼 매우 효과적이고 체외충격파쇄석술은 통상 1회 시술로 치료가 이뤄지지만 결석의 크기 및 위치에 따라 2~3회 이상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한스 비뇨기과 한 지엽(의학박사)원장은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요산함량이 높은 식습관으로 요로결석 환자들이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편으로는 커피, 녹차 등을 통해 수분을 대신 섭취하는 사람이 늘면서 순수한 물 섭취량이 줄어드는 추세이고 특히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리면서 요로결석환자는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요로결석을 장시간 방치할 경우 신장 기능의 상실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확진을 위한 검사와 적절한 치료가 적기에 이루어져야 한다. 치료 후에도 재발 확률이 높은 만큼 1년에 한 번 정도 소변검사와 복부촬영과 같은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평상 시 제한해야 할 음식을 추가적으로 알아두는 게 좋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