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등 참여, 유관기관 사업설명회 개최

[전업농신문=김지연 기자]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식품산업의 혁신성장을 이끌고 식품 R&D사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농식품부, 농촌진흥청,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 식품 R&D 추진기관과 주요 식품기업, 지자체연구소 등이 참여하는 ‘2019년도 식품 R&D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식품산업은 규모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산업의 수익성과 부가가치 수준이 낮은 편이다.

이로 인해 1인가구 증가, 고령화 등에 따른 국내 소비트렌드 변화와 아시아·태평양 지역 경제성장에 따른 주변국 식품시장 규모 확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

농식품부는 식품산업의 혁신성장을 이끌기 위해 식품 R&D 기관 간의 네트워크 구성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정례적으로 기관간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농식품부 및 농식품부 산하 유관 R&D 기관(농촌진흥청,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농업실용화재단) 등의 2019년도 신규사업 등 식품 R&D 사업에 대해 산업현장에서 R&D를 실시할 기업, 지자체 연구소를 대상으로 ‘2019년도 사업 설명회’를 가지게 됐다.

농식품부에서는 내년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 △미래형 혁신식품 기술개발 △식품기술 거래·이전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식품 R&D 사업을 설명한다.

농촌진흥청에서는 농축산물 품종 유래의 가공적성 및 기능성 소재개발, 국가식품영양성분 DB구축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며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는 국유특허의 농업인 및 농산업체로의 기술이전 지원 사업을 발표할 방침이다.

또한 이번 설명회에서는 글로벌 식품 시장의 최신 트렌드, 바이오 소재 분야 등에 대한 전문가 강연도 이뤄진다.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식품업계가 식품 R&D에 대한 관심을 가기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설명회에 참여한 기업 등의 수요를 파악해서 내년부터 새롭게 실시하는 미래형 혁신식품 기술개발사업, 식품기술 거래·이전 지원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