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인증제 개편 후 소비자 신뢰도가 50점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살충제 계란’ 파동과 같은 부실인증 사태가 발생하면서 정부가 관리하는 농식품 인증제의 신뢰도가 역대 최저치로 나타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 김종회 의원(민주평화당, 전북 김제·부안)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농식품 국가인증제도에 관한 소비자 인지도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친환경농산물ㆍ유기가공식품 등 농식품 관련 국가인증제의 소비자 신뢰도는 2016년 71.5점에서 2017년 54.5점으로 급락했다. 농식품 인증제가 지금 형태로 개편된 2012년 이후 소비자 신뢰도가 50점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인증제를 신뢰한다’는 응답은 16년 76.6%에서 17년 41.7%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반면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5%에서 25.3%로 6배가량 늘었다.

농식품 인증제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로는 ‘관리 부실(31.3%)’이 가장 많았고, ‘믿음이 가지 않아서(24.1%)’, ‘달걀 살충제 파동으로 인해서(9.9%)’가 뒤를 이었다.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한 코리아리서치 측에 따르면 “살충제 달걀 파문 후 이루어진 친환경농산물 인증제 신뢰도 변화 조사에서 ‘신뢰하지 않는다’를 의미하는 ‘변했다’의 응답은 57.4%로 ‘변하지 않았다’는 응답 13.9%의 4배를 웃돌았다”며 “이는 정부의 사후관리 부실이 인증제 신뢰도에 악영향을 미쳤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신뢰도가 하락하면서 인증 마크를 단 농식품의 구매율도 15년 80.8%에서 17년 63.2%로 급락했다. 특히 8개의 인증제 중 위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식품안전 관리인증 기준(해썹ㆍHACCP) 구매율이 가장 많이 떨어졌는데, 이는 인증을 받은 농장의 달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면서 해썹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가 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지난해 발생한 살충제 성분 검출 달걀 사태는 농식품 인증제의 관리가 부실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며 “인증제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려면 주기적인 현장검사 등 철저한 사후관리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농식품부가 의뢰해 코리아리서치가 실시한 것으로 2017년 11월 24일부터 28일까지 농식품 국가인증제도 취득 물품을 판매하고 있는 전국 5대 도시 대형 할인점 출구에서 소비자 1200명을 상대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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