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위원회 개최, CPTPP 가입 등 농정현안 관련 폭넓은 대안 제시

16일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전남농정혁신위원회 전체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16일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전남농정혁신위원회 전체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 전남지역 농정 전문가들이 최근 전 세계적 이슈로 부상한 ‘탄소중립’과 관련, 지역별 특성에 맞는 시책 마련 및 예산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폈다.

전라남도가 16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개최한 전남농정혁신위원회 전체위원회에서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민선7기 주요 농정성과를 공유하고, 전문가와 함께 농업 분야 현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전남농정혁신위는 현장 중심의 농정 혁신을 통해 농업․농촌의 발전을 모색하고 협치농정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2019년 구성한 자문기구다. 농업인단체, 농업인, 교수, 전문가 등 43명이 참여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지난 2019년에 이어 2년 만에 개최된 이날 회의에선 최근 전 세계적 이슈로 부상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의 주요 내용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농업․축산 등 분야별 대응책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위원들은 탄소중립과 관련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탄소중립 시책을 추진하는 제도마련 및 예산지원을 주문했다. 또 기후환경에 대한 학교 환경교육 의무화, 기후대응기금 도입, 탄소중립 핵심기술의 개발 확대 등 다방면에 걸쳐 폭넓고 깊이 있는 대안을 제시했다.

최근 정부가 가입 여부를 타진한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CPTPP)과 관련해선 최근 동향 및 농업 분야에서 예상되는 영향, 전남도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소영호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이번 회의는 농정 분야 성과를 공유하고 현안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현장 소통을 더욱 강화해 현장의 수요가 반영된 농정시책을 더욱 효과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