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농촌지도팀장 김형근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농촌지도팀장 김형근

농사에서 농업기계 사용은 필수이다. 농촌인구는 날로 감소하며 고령화되고 여성농, 신규농(귀농, 청년농)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농업노동력은 부족하고 인건비 등 경영비는 가파르게 치솟는 지금 농업기계 사용 없이 농업활동은 경쟁력이 없다. 과수에서 목재파쇄기와 농용굴삭기, 밭작물에서 트랙터, 퇴비살포기, 관리기 등은 없어서는 안 될 농업기계로 자리 잡았다.

이제는 농사를 짓는 누구나 주요 농업기계의 작동, 보관 관리, 가벼운 고장 진단 및 조치 등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안전수칙 준수는 기본이다.

이에 동부농업기술센터에서는 매년 상 ‧ 하반기를 나눠 농업기계 안전교육을 추진한다. 올해도 5~6월에 걸쳐 ‘농업기계 안전이용교육’과 ‘여성친화형 농업기계교육’을 진행한다.

‘농업기계 안전이용교육’은 5월 12일부터 31일까지 6기수로 나눠 20명씩 총 120명을 대상으로 중형트랙터, 농용굴삭기 위주의 농업기계 현장 이용 기술과 농업기계 보관 ‧ 관리 요령 및 안전 운행을 중점 교육한다.

‘여성친화형 농업기계교육’은 6월 2일부터 3일까지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관리기, 운반차 등 여성친화형 농업기계 위주로 안전이용 기술을 전달한다. 모든 교육은 이론 교육을 진행 후 농업기계 전문관에 의한 소수정예 맞춤형 현장 실습 교육으로 진행된다.

본 교육과정을 통해 농업기계 조작능력을 갖춰 농작업 효율성과 편리성을 높이고, 사고 예방 및 고장 최소화, 노동력 부족이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 신청은 희망농업인 누구나 선착순으로 오는 12일 오전 9시부터 방문 또는 전화로 가능하다. 농업기계를 처음 접하는 농업인이나 혹은 이미 사용하고 있더라도 체계적인 교육을 원하는 누구나 농업기계 안전사용 요령을 익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농업기계 안전교육 수료자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소’에서 농용굴삭기, 트랙터 임차가 가능하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