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37개 농업인 단체장과 간담회

농림축산식품부 정황근 장관은 2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37개 농업인단체장을 초청해 농정 소통 간담회를 개최한 후 관계자들과 맞손을 잡고 농정추진 방향을 공유하며 상호협력을 다짐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정황근 장관은 2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37개 농업인단체장을 초청해 농정 소통 간담회를 개최한 후 관계자들과 맞손을 잡고 농정추진 방향을 공유하며 상호협력을 다짐했다.

[전업농신문=구득실 기자] 새 정부의 농정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민관협력 관계 강화를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농림축산식품부 정황근 장관은 2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주요 농업인단체장을 초청해 농정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은만 한국농축산연합회 회장, 이학구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 회장, 양옥희 농민의길 상임대표, 이승호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회장, 장수용 한국들녁경영체중앙연합회 회장 등 전체 37개 농업인 단체장이 참석해 정 장관과 ‘새 정부 농식품분야 국정과제’, ‘주요 농업통상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등을 공유하고 상호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37개 농업인단체장을 초청한 농정 소통 간담회 자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37개 농업인단체장을 초청한 농정 소통 간담회 자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황근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바쁜 영농 시기에 어려운 걸음 해주신 단체장님들께 감사드리며, 새 정부 초대 농식품부 장관으로서 농업·농촌 현장에서 다시 만나게 돼 매우 기쁘고 반갑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간담회는 단체장님들과 새로운 정부의 농정방향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마련하게 됐다”고 발언을 시작했다.

이어 “정보통신기술(ICT)·인구 구조변화·기후변화·디지털전환 등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와 전 세계적 공급망 불안 등 외부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농업을 과감히 혁신해 농식품산업이 국가 기간산업이자 미래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며 농업인단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아울러 농업인의 눈높이에서 현장을 바라보며, 시급한 현안은 농업계와 긴밀하게 충분히 소통하면서 이해를 구하고 함께 해결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정 장관은 농식품분야 정책추진 방향성에 대해서는 급변하는 산업 환경과 국제정세 속에서, 기존 농업 구조에서 개선할 부분은 과감히 혁신해 농식품산업이 국가 기간산업이자 미래성장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또한 식량주권 확보를 위해서는 밀·콩 자급률을 제고하고, 쌀가루 산업 육성, 우량농지 보전과 인센티브 강화 등을 통해 안정적인 식량공급체계를 구축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다음으로 기후환경과 식량안보 위기 등 여건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선택직불제 확충 등 농업직불금을 5조 원으로 확대하고, 고령 농업인의 노후생활 안정을 위한 연금보험료 지원 및 농지연금 강화 등 농업경영안정화 대책을 강구해 농가소득을 안정시키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농업 연구개발(R&D) 투자 확대와 첨단 융복합기술의 접목을 촉진하고, 청년농업인의 농업 준비과정부터 성장단계까지 전 주기 지원방안을 마련해 청년들이 농업에서 기회를 얻어 농식품산업 전반의 혁신을 이끌도록 돕겠다는 포부다.

이밖에 농촌공간계획 제도를 도입하고 농촌재생 프로젝트를 추진해 활기차고 살고 싶은 삶터·쉼터로써의 농촌을 조성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각 국별 국장들이 참석해 주요 현안에 대해 농업단체장들과 
농림축산식품부 각 국별(농정, 식량, 국제, 식품, 유통, 농업, 농촌) 국장들이 참석해 농업단체장들과 새정부 농식품 분야 국정과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앞서 현재 직면한 농업통상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과 관련해 이상만 국제협력국장은 먼저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의 경우 그간 정부는 경제적·전략적 가치, 통상환경 등을 종합 고려해 CPTPP 가입을 추진했으나 사회적 합의 지연 등으로 인해 추진이 중단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국익을 위해 불가피하게 CPTPP 가입이 필요할 경우, 농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하면서 근본적인 보완대책을 농업계와 같이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또 위생 및 식물위생조치(SPS) 관련 글로벌 기준에 맞춰 국내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인력·예산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관련법령 정비에 나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지난달 23일 출범한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는 상품·서비스 시장개방을 목표로 하는 전통적 FTA와 달리, 공급망·디지털·청정에너지 등 새로운 통산의제에 관한 경제통상 플랫폼으로 앞으로 무역, 공급망, 인프라·청정에너지·탈탄소, 조세·반부패의 4대분야 내에서 다양한 의제들을 다룰 것으로 전망된다고 발표했다.

정황근 장관은 “농업인의 눈높이에서 현장을 바라보며, 시급한 현안은 농업계와 긴밀하게 충분히 소통하면서 이해를 구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며 “단체에서도 진정성 있는 목소리로 농업분야의 마음을 확실하게 나타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리더십과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