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모여 첫 공동성명서 발표
공공비축물량 100만톤으로 확대,
올해산 벼 재고 물량 전량 매입,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 등 촉구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전국 쌀 주산지인 8개도를 대표해 '쌀값 안정 대책 촉구 전국 도지사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전국 쌀 주산지인 8개도를 대표해 '쌀값 안정 대책 촉구 전국 도지사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 쌀값이 사상 최대 하락폭을 기록함에 따라 전국 쌀 주산지 도지사들이 처음으로 국회에 모여 정부에 쌀값 안정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산지 쌀값은 정부의 세 차례 시장격리에도 지난해 10월 5일 80kg 기준 22만 7212원을 기록한 이후 지속해서 떨어져 9월 초 현재 16만 4천470원으로 2018년 이후 17만 원선이 무너졌다.

이에 따라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쌀주산지 8개도(경기, 강원, 충남·북, 전남·북, 경남·북)를 대표해 ‘쌀값 안정 대책 마련 촉구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서를 통해 “생산비 상승과 쌀값 폭락으로 농민이 이중고를 떠안고 있다”며 “쌀농사가 흔들리면 농민 삶은 물론 대한민국 식량주권도 흔들릴 수밖에 없는 중차대한 문제에 직면하는 만큼 즉각 쌀값 안정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지난 20년간 쌀 생산비 상승률을 감안해 최소한 21만 원대 유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입쌀 포함 80만 톤인 공공비축 물량을 순수 국내산 쌀 100만 톤으로 확대하고 2021년산 벼 재고 물량 전량 매입 △2022년산 수요 초과생산물량 전량 선제적으로 공공비축매입 방식으로 시장격리 △논 타작물 재배사업 국고지원 부활 등 쌀 적정 생산 및 소득보전을 위한 실질적 정책 시행 △정부의 쌀 수급 안정대책 의무화 등을 요구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은 “쌀은 우리 농업의 중심이자 근간으로 지자체의 힘만으로는 쌀값 안정대책을 마련하기에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가 적극 나서서 대책을 세워 달라”고 밝혔다.

김영록 전남도 지사는 “식량주권을 강화하고 공공비축물량을 토대로 해외 공적개발원조를 확대해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 역할을 찾아야 한다”며 “쌀 수급문제 만큼은 정부가 적극 개입해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