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먹거리 통해 잘사는 국민의 나라 기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식품산업 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원장 조기원입니다.

희망찬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코로나 팬테믹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가운데 국민의 안심 먹거리를 위해 묵묵히 힘써주시는 전국의 해썹인증업체 관계자 여러분께 특별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지난 한 해 동안, 안전한 먹거리 제공이 국민의 행복한 삶과 직결된다는 것을 유념하고, 해썹인증 확대와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해썹 도입·확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왔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유관기관과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미래 먹거리 사업의 변화에 따른 식품안전 관리 대응을 위한 신사업 발굴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 결과, 디지털 기반의 해썹관리인 스마트해썹은 2020년부터 추진해 약 226개소가 등록하여 식품안전의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음식점 위생등급제 약 16,000개소 지정과 수입식품의 실사로 식품안전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안전한 식품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또한, 공공기관으로서 지속가능한 미래성장 동력이 될 ESG가치를 적극 실천하여 영세업체 및 지역사회와 상생협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공구매 부분’ 국무총리상, ‘ESG 상생활동’ 중기부장관상 등 정부포상도 다수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증원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환경변화 및 소비 트렌드, 푸드테크 등 사회적 변화와 발전에 발맞추어 2023년에는 다음과 같은 일을 약속합니다.

첫째, 국민 안심 먹거리 환경을 선도하겠습니다.

해썹은 그동안 식품업계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으로 국내 유통식품의 약 90%가 해썹 인증제품일 정도로 식품안전을 대표하는 제도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이런 해썹제도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기술지원 및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의무적용 대상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업체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수출입식품 안전관리 및 음식점 위생등급제 내실화를 통해 국민보건 증진에 기여하고 국민의 먹거리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둘째, 디지털 기반 식품안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디지털화 시스템을 접목한 스마트해썹은 표준모델 보급 외에 식품안전의 미래를 이끌 선도모델을 개발하고, 데이터와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클러스터 중심 스마트해썹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식품안전관리 사전 예방을 위한 해썹 데이터 통합 DB구축과 빅데이터 관리·분석 프로그램의 고도화로 식품안전 선제적 서비스 제공과 데이터 활용성 강화를 통해 수요자 맞춤형 연구개발을 진행하겠습니다.

셋째, 민간성장지원 식품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식품안전을 위해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식품분야 민간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식품안전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고,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하겠습니다. 수출식품 증가에 대응한 안전관리 지원 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식품안전 서비스 제공에 한 치의 소홀함도 없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ESG를 통한 경영혁신을 실현하겠습니다.

우리 인증원은 ’21년 ESG경영 도입 이후 지속가능의 미래성장 동력이 될 ESG가치를 적극 실천하고 있습니다. 인증원의 사업에 참여하는 업체가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탄소중립과 환경보전 그리고 근로자 안전강화를 가치로 공유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협력과 고용약자 지원 등 상생형 일자리 창출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올해는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움츠렸다 높이 멀리 뛰는 토끼처럼 2022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더 힘찬 발전을 이루는 2023년이 되기를 희망하며 우리 인증원도 국민 보건증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식품안전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계묘년(癸卯年) 새해에도 인증원과 함께하는 여러분 모두 행복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통해 함께 잘사는 국민의 나라가 되길 기원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