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 발표
도매시장 거래 디지털화ㆍ물류체계 고도화 추진
온라인 농산물 전문 판매전문가 3만명 양성도

충남 금산 만인산농협의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APC) △사진제공=농식품부
충남 금산 만인산농협의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APC) △사진제공=농식품부

[전업농신문=구득실 기자] 정부가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주요 품목 주산지에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APC) 100곳을 2027년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또 도매유통 주체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전국 단위로 거래가 가능한 농산물 온라인거래소를 올해 출범한다.

이를 통해 농산물 유통비용을 연간 2조 6000억원 수준으로 절감하는 것이 목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1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그동안 생산자단체를 중심으로 규모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도매시장 거래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 산지 유통시설 확충 등을 통해 출하비용은 절감했지만, 간접비 증가, 소포장․저온유통 등 서비스 확대로 전체 유통비용은 상승 추세인 점을 감안해 마련했다.

농식품부는 이에 따라 현재의 농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농산물 대량유통 생태계 조성을 통한 유통․물류 혁신’을 비전으로 정하고, △산지 유통 거점화․규모화 △농산물 거래 디지털 전환 △창의와 경쟁의 유통생태계 조성 등 3대 전략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우선 가정용·외식용 등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오는 2027년까지 주요 품목 주산지에 스마트 APC 100개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사과, 배, 감귤, 토마토, 파프리카, 수박, 참외, 양파, 마늘, 감자 등 10대 품목별로 자동화 시설 구성, 실시간 상품 정보처리 시스템 구축 방향 등이 포함된 스마트 APC 표준모델을 올해 상반기 내에 마련해 제공할 예정이다.

스마트 APC 전담 운영주체로 전문 품목 중심으로 생산ㆍ판매가 통합돼 대량 공급능력을 갖춘 생산ㆍ유통 통합조직을 2027년까지 100개소 육성하고, 통합조직에 전속 출하하는 생산자조직 3,000개소도 함께 확보한다.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도매시장, 유통업체 물류센터 현황 △출처=농식품부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도매시장, 유통업체 물류센터 현황 △출처=농식품부

이와 함께 올해 도매유통 주체들이 시ㆍ공간 제약 없이 전국 단위로 거래가 가능한 농산물 온라인거래소를 출범한다. 채소ㆍ과일 품목 거래를 시작으로, 2025년 축산, 2027년 식품·양곡까지 거래 품목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입찰ㆍ정가 거래 외 예약거래 등 다양한 거래방식을 도입하고 온라인 거래 농산물 품질관리 방안 등 운영체계도 마련한다.

다양한 거래 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거래소법 제정을 통해 개별 도매시장 내 거래만 인정하는 현행법상 거래규제도 개선해 나간다. 거래 활성화를 위해 농협공판장과 도매법인ㆍ중도매인 등 다양한 거래 주체를 유치하고, 결제자금 지원․물류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비효율적인 수기 거래체계를 사전 예약 기반의 전자거래 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도매시장 거래정보를 디지털화한 전자송품장을 올해 가락시장에 시범 도입하고, 산지의 출하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시장별 적정 출하 유도를 위한 전자송품장 기반 출하·구매예측시스템도 도입한다.

수집ㆍ분산 기능이 약한 지방 도매시장은 지역 농산물 공급기지 등으로 기능을 전환하고, 운영 효율성 확보가 어려운 지방도매시장은 장기적으로 권역별 거점화를 위한 통폐합을 유도해 나간다.

아울러 온라인 농산물 전문 판매전문가(마케터)를 2027년까지 3만 명 양성하고, 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농산물 유통정보를 민간에 공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통합 플랫폼을 2024년까지 구축한다.

산지 조직의 온라인 판매를 지원하는 ‘온라인 직거래 지원센터’도 2027년까지 100개소 마련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산지 대량거래 체계 구축,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 등 이번 대책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연간 2조 6천억 원가량의 유통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업계·이해관계자, 관계부처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과제별 세부 추진사항을 차질 없이 이행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