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 발표
정부재원 포함 총 5조 6000억 규모 조성
스마트농업․푸드테크 경영체 등 발굴 지원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정부가 오는 2027년까지 농식품 산업분야에 민간자본 5조원을 유치하기로 했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농식품 경영체에 대한 민간투자를 뒷받침하는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1일 경제부총리 주재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농업의 경쟁력 강화와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민간 주도 투자 생태계를 조성해 2027년까지 농식품 산업에 5조 원 규모의 민간자본을 유치한다는 내용의 대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정부 재원 6000억원을 포함항 경우 총 5조 6000억원 규모의 투자재원이 마련될 전망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에 대해 ‘투자정보 생산․공유-투자재원 확대-회수시장 활성화-제도적 기반 구축’을 통해 농식품 산업에서 성장 가능성 있는 분야와 경영체를 발굴해 민간투자 확대로 이어지는 생태계를 만드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고 설명했다.

△출처=농식품부
△출처=농식품부

우선, 정보 부족과 비대칭 문제 해소를 위해 산업동향․우수경영체에 대한 투자정보 분석보고서를 연 80개 정기 발행하고, 올해 9월 ‘투자정보 공유 플랫폼’을 구축해 투자정보를 통합 제공하며, 연 20회 이상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또한 민간 출자금을 모집해 투자 목적의 자(子)펀드에 출자하는 민간 모(母)펀드 조성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올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2027년까지 1000억 원 규모 민간 모펀드를 조성해 이를 바탕으로 총 3000억 원 이상의 민간 자펀드를 결성하고 스마트농업, 푸드테크, 그린바이오 등 농식품 신산업 유망경영체에 투자하도록 뒷받침한다.

농협은행 등 민간 금융기관을 통해 담보력이 부족하지만 유망한 경영체를 위해 기술력, 성장 가능성 등 비재무적 평가를 강화한 여신상품도 출시해 2027년까지 총 4조 3000억원 규모의 신규 여신을 공급한다.

아울러 투자 자본의 유동화가 어려우면 투자 결정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중간 회수 수단인 ‘세컨더리펀드’를 2027년까지 총 1500억 원 추가 결성한다. 한국거래소와 협업해 농식품 경영체 전용 상장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하기로 했다.

‘세컨더리펀드’는 다른 펀드가 보유한 주식을 매입하거나, 출자자(LP)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을 거래하는 펀드다.

이와 함께 2027년까지 정책 펀드를 1조 원 이상 결성해 스타트업․청년․지역 등 정책지원 필요 분야에 중점 투자하고, 창업 초기 경영체에 대한 투자 유인 제고와 후속투자 활성화 등을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