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이사회 개최, 수확 빠른 밀종자 개발․새 배수개선시설도 촉구

한국들녘경영체전라북도연합회가 지난 24일 개최한 긴급이사회에서 김대식 회장(앞줄 왼쪽 두 번째)을 비롯한 참가자들이 전라북도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선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한국들녘경영체전라북도연합회가 지난 24일 개최한 긴급이사회에서 김대식 회장(앞줄 왼쪽 두 번째)을 비롯한 참가자들이 전라북도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선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전업농신문=양민철 기자] 한국들녘경영체전라북도연합회(회장 김대식)가 24일, 계속되는 극한 폭우와 침수로 유례없는 피해를 입은 전라북도를 특별재난지역으로 확대 선포할 것을 정부에 강력 촉구했다.

25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7월 9일 이후 도내에는 누적 강수량이 많게는 700여mm를 기록해 농경지 침수 등 농업분야에서 전국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

전북의 피해 상황을 보면 7월 25일 07시 기준, 벼 1만987.1ha, 논콩 5315.3ha, 시설하우스 655.5ha, 축산 0.3ha 등 모두 1만7285.7ha에서 침수 피해를 입었다. 또 닭 29만4130마리, 오리 2만1400마리 등 모두 31만5892마리의 가축이 폐사했다.

도내 시군별 벼와 논콩을 포함한 침수피해는 △익산시 5015.8ha △김제시 4500ha △군산시 3522.8ha △부안군 2385.2ha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앞서 정부는 최근 전북 익산시와 김제시 죽산면 등 전국 13개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와 관련, 전북연합회는 24일 긴급이사회를 열고 “지속되는 폭우와 침수로 올 한해 농사를 폐기해야 할 상황에 직면, 망연자실해 있다”면서 전국에서 피해가 가장 큰 전라북도 14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확대 지정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전북연합회는 특히 “정부의 쌀값 안정화 정책의 일환인 전략작물제도에 들녘경영체가 적극 동참했는데 논콩 등에서 심각한 피해가 발생, 정부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전북연합회는 “정부의 콩 재배와 관련 배수시설 등 인프라를 먼저 구축한 뒤 논콩 재배를 권장했어야 함에도 ha당 250만원의 전략작물직불금이라는 당근만 줘, 농민들을 고통으로 몰아넣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전북연합회는 “이모작의 경우 밀이나 조사료를 베낸 뒤 콩을 파종하는 데 이때가 장마철과 맞물려 앞으로도 계속해서 피해를 입을 우려가 높은 만큼 정부는 수확이 빠른 조생종 새로운 밀 종자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고 제안했다.

전북연합회는 이울러 “지구온난화에 따른 이상기후로 얘기치 못한 극한 호우가 자주 발생할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에 특히 물에 취약한 콩의 경우 배수가 관건인 만큼 미래를 내다보지 못한 현재의 배수개선사업을 중단하고 자연재난에 대비한 신개념의 배수개선사업으로 전면 수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북연합회는 “코로나19 당시 소상공인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했듯이 폭우와 침수로 상실감에 빠진 피해 농민들에게 재난지원금을 통해 어둠의 긴 터널에서 속히 빠져나오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여년 콩을 재배해 온 김광호 부안회장은 “올해 130필지(15만6000평)의 논에 5∼6월 한달여 동안 콩을 파종했는데 이중 70%가 이모작 논콩”이라면서 “거듭되는 폭우와 침수로 새싹과 뿌리가 썩어 들어가 농사를 망쳐 이제는 콩을 쳐다보기도 싫다”고 말했다.

김광귀 감사 또한 “군산에서 60필지(7만2000평)의 논에 풀사료를 수확한 뒤 6월 중순경에 콩을 심었는데 2차례의 침수 피해로 30필지는 모두 썩고, 나머지 30필지도 10% 정도 수확 가능할지 모르겠다”면서 “정부 시책을 따른 것이 잘못된 게 아닌가 싶다”고 현재의 심경을 토로했다.

전북연합회는 정부의 쌀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확이 이른 조생종 밀종자 개발 △이상기후 대비한 새로운 배수개선시설사업 설계 △현실에 맞는 농작물재해보험제도개선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김대식 전북연합회장은 “40여년 농사에 올해 같은 기록적인 폭우와 침수는 처음”이라면서 “특정지역에서만 피해가 난 것이 아니고 전북 14개 시군 전 지역이 큰 피해를 입은 만큰 전라북도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선포해 고통받고 있는 전북 농민들이 하루빨리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