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진 식량정책실장, 과수원 등 현장 점검
추석 성수품 안정적 출하물량 확보 추진도

박수진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이 8일 경북 상주 지역의 청상저수지 안전관리 상황 및 사전 방류현황 등 태풍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농식품부
박수진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이 8일 경북 상주 지역의 청상저수지 안전관리 상황 및 사전 방류현황 등 태풍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농식품부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제6호 태풍 카눈이 우리나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과수분야 태풍 대비 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추석 성수품 수급 안정을 위해서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 7일 정황근 장관이 태풍대비 점검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8일에는 박수진 식량정책실장이 경북 상주 지역 과수원을 찾아 지주시설 보강, 방풍망․배수로 정비 상황 등 태풍 대비 현황을 점검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주요 과일의 생산량이 전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과일 성수품 수급안정을 위해 추석 명절 3개월 전인 7월 5일부터 생산, 유통 등 민․관을 포괄한 관계기관으로 구성된 과수 수급관리 대응반(T/F)을 운영하고 있다.

T/F는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을 팀장으로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하나로마트, 청과 도매법인 및 중도매인협회, 품목농협 및 과수 거점 산지유통센터, 농협경제지주, 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이 참여하고 있다.

우선 대형유통업체와 협력하여 다양한 과일 선물상품을 구성하고 공급량도 확대할 계획이다. 유통업계는 사과, 배 뿐만 아니라 샤인머스켓, 멜론 외에 견과류 등을 혼합한 선물상품 비중을 확대하고, 선물상품 외 봉지(4입), 팩(3입) 상품 확대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하고 논의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계약재배 물량을 전년보다 10% 이상 확대하는 등 농협을 중심으로 성수기 공급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고, 농축산물 할인지원과 각 유통업체별 자체 할인 연계를 통한 할인율을 확대하여 명절 물가 부담 완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사과 계약재배물량은 2022년 4만9천톤에서 올해 5만5천톤으로, 배는 4만3천톤에서 4만8천톤으로 각각 늘릴 계획이다.

박수진 식량정책실장은 “올해는 이상기후 영향으로 과수분야에 최근 5년내 가장 큰 피해가 있었고, 태풍 카눈도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태풍 피해 최소화를 위해 철저히 대비하는 한편, 산지의 품목농협, 대형유통업체, 도매시장법인 및 중도매인 협회 등 관계자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 추석 성수기에 고품질 과일이 적절한 시기에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협력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