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 투기 방지…16일부터 ‘농지법’ 개정‧시행
3년이상 소유 농지만 주말․체험농장 임대 가능
농지이용실태조사시 자료 제출 등 근거 마련도

전남 무안군 일로읍 들녘 모습. 기사의 특정사실과 관련 없음. △사진제공=전남도
전남 무안군 일로읍 들녘 모습. 기사의 특정사실과 관련 없음. △사진제공=전남도

[전업농신문=장용문 기자] 앞으로 농지 원상회복명령 미이행 시 이행강제금이 반복 부과된다. 또 3년 이상 소유한 농지만 농지은행 위탁 또는 주말․체험영농인에게 임대할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지의 체계적 관리와 투기 방지를 위에 이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농지법’ 일부개정법률안이 16일 개정․공포된다고 밝혔다.

16일부터 즉시 시행되는 농지법은 우선, 농지 원상회복명령 미이행자에게 부과하는 이행강제금을 매년 부과․징수할 수 있도록 그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행강제금을 해당 토지에 대한 처분명령 또는 원상회복명령 이행기간이 만료한 다음날의 감정평가액 또는 개별공시지가액을 적용하도록 기산점을 변경했다.

또 농업인이 소유한 농지를 주말․체험영농을 하려는 자에게 임대하거나 한국농어촌공사 농지은행에 위탁 임대하려는 경우 농지 취득 이후 3년 이상 소유한 농지에 한해 임대가 가능하도록 했다.

2021년 감사원 감사 결과, 농업경영 목적으로 농지 취득 후 1년 이내 한국농어촌공사에 위탁한 투기 의심 농지 528필지 중 약 81%(428필지)가 취득 후 3년 이내 매각됐다.

아울러 농업경영계획서와 같이 주말․체험영농계획서도 10년간 보존의무를 부과하는 등 2021년 농지법 개정 당시 입법 미비사항을 보완했다.

이외에도 편법으로 농지처분의무를 회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농지처분이 금지되는 대상을 농지법 시행규칙에서 규정하도록 하고, 지자체에서 농지이용실태조사 시 필요한 경우 자료 제출 요청과 지자체 공무원 또는 농지조사를 위탁받은 기관의 토지 출입 근거를 마련했다. 자료 제출, 조사 거부, 기피 또는 방해한 자 등에 대해서는 과태료도 부과한다.

농지법 개정내용 중 하위법령 마련이 필요 없는 사항은 공포 후 즉시 시행되고, 그 외 사항은 하위법령을 마련해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된다.

농식품부 이승한 농지과장은 “이번 제도개선을 통해 행정 처분의 이행력 제고 등 농지법 질서를 확립하고 향후 농지법 하위법령에 위임된 사항을 제때 마련, 시행하는 등 앞으로도 농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