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황근 장관, 2023 도하 국제원예박람회 참가 의사 공식 표명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카타르 자치행정부 장관과 화상 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카타르 자치행정부 장관과 화상 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3일, 카타르 자치행정부 압둘라 빈 압둘라지즈 빈 투르키 알-수베이(Abdulla bin Abdulaziz bin Turki Al Subaie) 장관과 화상회담을 통해 양국 간 지능형농업(스마트농업) 분야의 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농식품부가 전했다.

양 국은 지난 2019년 1월 ‘지능형농업(스마트농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이후 관련 분야에서의 협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정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한국이 올해 10월부터 카타르 도하에서 개최되는 국제원예박람회에 참가할 것임을 공식 표명하고, 한국의 스마트농업 기술을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카타르 실무경제대표단의 한국 방문, 양국 간 실무 협력 강화를 위한 ‘마트농업’ 협력에 관한 MOU’ 개정 등을 제안했다.

정 장관은 회담 이후 “최근 중동지역에서 사막형 기후를 극복하면서 식량안보를 달성할 수 있는 수단으로 스마트농업에 주목하고 있다”라면서, “초기 진입이 어려운 중동 국가들에 스마트농업 기업들이 보다 용이하게 진출해 나갈 수 있도록 오늘 회담과 같은 협력의 연결고리를 정부가 주도적으로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