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농업․농촌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추진
농식품부, 1226억원 투입…3개년간 단계적 오픈

차세대 농업․농촌 통합정보시스템에서 농업경영체 등록 증명서 출력 시연.
차세대 농업․농촌 통합정보시스템에서 농업경영체 등록 증명서 출력 시연.

[전업농신문=장용문 기자] 농업인이 간편하게 농업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부적정한 농업보조금 지급을 차단하기 위한 시스템이 단계별로 구축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같은 '차세대 농업․농촌통합정보시스템(농업e지) 구축사업'을 1226억원 규모로 추진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 시스템은 2024년 말부터 3개년간 단계적으로 오픈한다.

1단계는 농업인들이 몰라서, 어려워서, 힘들어서 못 받는 농업보조금이 생기지 않도록 인공지능기반의 맞춤형 서비스가 구축된다.

농식품부는 1단계 시스템의 미래상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오는 14~17일까지 열리는 ‘2023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기간 중 ‘농업이(e)지 원패스’ 시연회를 개최한다.

이번 시연회는 가상의 농업인에 대한 경영체 등록,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 내 농지 확인, 마이데이터 연동을 통한 보조금 지원이력 확인 등 각종 서비스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체험해 볼 수 있다. 또한 2차원 바코드를 통해 모바일 농업경영체 증명서를 다운로드해 볼 수도 있다.

2단계는 전국의 주민센터 및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터치스크린 단말기, 무인키오스크를 보급하고 이를 통해 농업경영체 및 각종 보조금을 종이 서류없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로써 농업인은 본인의 마이데이터 신청․연계 등을 통해 한 번의 신청(방문)으로 다양한 농업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서비스 신청시마다 주소지(농경지)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개선된다.

3단계는 지원누락․중복지급․부적정수급 방지를 위한 빅데이터기반의 분석체계가 구축된다.
농식품부는 농업경영체에 지원된 보조금 및 각종 영농자재 등 영농지원 이력 분석을 알고리즘화해 실경작자를 검증하는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부적정한 농업보조금 지급을 조기에 차단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농업관련기관․지방자치단체 등의 보조금 지원이력을 통합․연계해 중복지원하거나, 지원이 누락되는 문제도 개선한다.

농식품부 박순연 정책기획관은 “가짜 농업인을 가려낼 수 있도록 차세대 농업․농촌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진짜 농업인들께 정부지원 혜택이 가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