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 수치, 유제품 섭취로↓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미국 의학전문매체인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 News Today)’가 우유 및 유제품 섭취가 통풍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최근 발표해 화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통풍의 원인은 요산으로, 요산은 탄소, 산소, 수소, 질소 등으로 이루어진 유기화합물이다. 요산은 콩팥을 거쳐 소변으로 배설되는데, 체내 요산의 생성 증가나 배설의 감소가 지속돼 요산이 축적됨으로써 통풍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통풍 질환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질환 외에도 신장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요산은 퓨린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선천적으로 퓨린 대사의 이상이 있을 때 증가할 수 있다. 때문에 통풍을 치료 또는 예방하기 위해서는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보다 적게 함유된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권장한다.

고퓨린 식품으로 청어‧고등어‧멸치 등 등푸른 생선, 액상과당 음료, 설탕 함유량이 높은 디저트, 술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저퓨린 식품으로는 우유와 치즈 등 유제품, 곡류, 야채류, 과일류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메디컬뉴스투데이에서 언급한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분석된‘통풍과 고요산혈증의 발병률과 식이요인의 관계(2018)’결과에 따르면, 꾸준한 유제품 섭취가 체내 요산 수치를 줄이고 통풍 발병 위험률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또한 우유는 퓨린 함량이 낮은 대표적인 저퓨린 식품이면서 카제인과 유청 단백질, 칼슘 등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체내 요산 축적을 막고 배출하는 것을 돕는다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일본 고쿠가쿠인대학이 발표한 ‘통풍 유병률과 식품 섭취법과의 연계성(2021)’연구 결과에서 식품 섭취의 변화가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해당 연구는 일본의 통풍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생활습관에 대한 통계 수치(1986-2016)와 식품섭취빈도 누적 데이터(1946-2017)를 활용해 실시했으며, 그 결과로 통풍 유병률을 낮출 수 있는 식품 섭취법을 도출해냈다고 밝혔다. 퓨린 함유량이 높은 음식(설탕함량이 높은 가당음료, 디저트, 술, 육류 등)은 제한하되, 섬유질이 풍부한 곡류 및 야채류, 계란,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 견과류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국내 전문가들은 통풍 치료는 급성기 염증을 최대한 빨리 완화하고 염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며,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은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교정이라고 설명했다.

식이요법으로는 과음이나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하며 우유, 유제품, 채소 등은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