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적 축적기술 활용 스마트 농업 육성 전략적 추진 '맞손'

경농과 영동군은 지난 13일 업무협약을 맺고 영동군의 혁신적 스마트 농업 활성화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정영철 영동군수(왼쪽 두 번째)와 경농 스마트팜 사업부문 황규승 상무(오른쪽 두 번째)가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농과 영동군은 지난 13일 업무협약을 맺고 영동군의 혁신적 스마트 농업 활성화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정영철 영동군수(왼쪽 두 번째)와 경농 스마트팜 사업부문 황규승 상무(오른쪽 두 번째)가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농산업토탈솔루션 기업 ㈜경농(대표이사 이용진)이 최근 충청북도 영동군이 추진 중인 혁신적 스마트 농업 활성화 사업의 가속화를 위해 앞장서기로 했다.

경농은 지난 13일 영동군과 업무협약을 맺고 우수한 ICT 인프라 구축 등 영동군이 스마트 농업 선도 지역으로 부상하는 데 필요한 제반 사항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영동군은 스마트 농업 육성을 민선 8기 핵심 전략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2026년까지 1,016억여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면적 약 174ha에 달하는 토지에 △경영실습임대농장 △알천터 스마트팜 단지 △지역특화임대형 스마트팜 △청년 임대 일라이트 스마트팜 △노지 스마트단지 △스마트팜 농업혁신특구 등을 조성하고 스마트 농업 보급 지원사업 등을 다각도로 추진할 예정이다.

영동군은 이 같은 스마트 농업 확산 사업을 더욱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북부권(심천)과 동부권(황간·추풍령·매곡), 서부권(양산·학산) 등 3축권역으로 나눠 영동군 전지역을 스마트농업 특구로 지정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국내 미래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계획이다.

경농은 수십 년간 업계에서 선제적으로 축적해 온 스마트팜 기술력을 기반으로 영동군의 사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경농은 지난 2008년 관수사업팀을 스마트팜 사업 부문으로 개편한 뒤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경농의 스마트팜 사업 부문은 효율적인 물관리 및 영양관리, 무인방제 등 우수한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해오고 있다.

올해부터는 온실 사업을 강화하고 국내에 세계 최고의 온실 솔루션을 공급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전략 추진 속도를 높이고자 네덜란드 온실 전문 기업 가콘 네타핌과 파트너십을 맺고 국내 첨단온실을 함께 발전시키기로 했다. 경농은 이 같은 회사의 종합 스마트팜 솔루션이 영동군에 더욱 완벽한 스마트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황규승 경농 스마트팜 사업 부문 상무는 "경농이 그간 쌓아 올린 우수한 스마트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번 영동군의 스마트 농업 육성 사업을 지원할 수 있게 돼 기쁘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경농의 편리하고 효과적인 스마트팜 설비가 많은 농업인들의 일손을 덜어드리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