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농업경제포럼 등 주최 조찬세미나서
‘농식품산업 미래 발전 전략’ 주제 특강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장태평 위원장은 18일 자유농업경제포럼 등이 공동주최한 조찬 세미나에서 '농식품산업의 미래 발전 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장태평 위원장은 18일 자유농업경제포럼 등이 공동주최한 조찬 세미나에서 '농식품산업의 미래 발전 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장태평 위원장은 18일 자유농업경제포럼, (사)한국농식품융합연구원 및 자유기업원이 공동주최한 조찬 세미나에서 '농식품산업의 미래 발전 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장 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현 정부의 농정기조가 기술농업과 수출농업으로 대표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농어업위도 농어업 안팎의 이해관계자 사이의 가교가 돼 농어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더욱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장 위원장은 이어진 강연에서 농업인의 주소득원이 되지 못하는 현실과 그 원인을 직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생산성 향상과 경영혁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한국과 일본의 논벼 생산비를 비교하면서 우리나라 농가 경영비 중 토지용역비 비중이 과다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농지관리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농업·농업인 정의 재정립, 농업인 소득 정보체계, 농업금융 등 농업구조 전환의 필요성도 밝혔다

장 위원장은 또 최근 글로벌 농업생산체계에 일고 있는 첨단기술의 접목을 통한 파괴적 혁신 사례와 기술을 현장에 선도적으로 도입한 국내 농업 스타트업 및 협동조직 등의 노력과 성과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농업자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기존 농어업에 첨단기술의 접목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장 위원장은 끝으로 “이제 시선을 해외로 돌려 농수산식품산업의 수출 1천억 달러를 목표로 반도체, 석유제품 등 비농업 품목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농식품산업을 함께 힘차게 만들어가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