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지역활력과-농촌진흥과 협업, 비용 절감․활용성 제고 등 성과

공주시가 농촌체험휴양마을 유휴공간에 조성한 ‘귀농인의 집’
공주시가 농촌체험휴양마을 유휴공간에 조성한 ‘귀농인의 집’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 충남 공주시는 농촌체험휴양마을 등 시설 일부를 ‘귀농인의 집’으로 조성해 운영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공주시에 따르면, 농촌체험휴양마을과 권역단위사업 완료지 등 시에서 관리하는 시설 중 일부 공간을 공주로 귀농귀촌하는 도시민들의 임시 거주시설로 운영 중이다.

이를 위해 올해 초 관련 시설 27곳에 대한 현장 확인과 활용 현황 등을 파악한 뒤 정안면 쌍달리 달빛영근마을, 유구읍 동해리 보리감자마을 등 농촌체험휴양마을 3곳에 ‘귀농인의 집’을 추가 확보했다. 공주시는 지난 2021년 1곳, 2022년 3곳을 조성해 놓은 상태다.

‘귀농인의 집’은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이 약 1년 동안 저렴한 가격에 거주하면서 공주에서 머물 주택 부지나 농경지 등을 천천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해 성공적인 영농 정착을 돕는다.

‘귀농인의 집’은 기존 시설물의 유휴공간을 활용하다 보니 비용도 크게 절감하고 시설 활용도도 크게 향상됐다고 공주시는 전했다.

현재 7개소 중 4개소에는 예비 귀농인 가족이 입실을 마친 상태이며, 나머지 3개소에 대한 입주자를 모집 중이다.

이용호 공주시 지역활력과장은 “이번 사업은 시청 지역활력과와 농촌진흥과간 협업을 통한 적극행정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도시민들을 유입하고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한 다각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