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객수 작년 대비 5배 늘어…기능혁신 노력결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도매시장 통합누리집 화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도매시장 통합누리집 화면.

[전업농신문=구득실 기자] 전국 32개 농산물 공영도매시장의 관문 역할을 하는 도매시장 통합누리집 이용객 수가 지난해보다 5배 이상 늘며, 유통의 디지털화를 주도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019년부터 도매시장 통합누리집(at.agromarket.kr)을 통해 전국 32개 농산물 공영도매시장의 거래정보를 집계해 생산자, 소비자 등 국민에게 투명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최근 누리집 개선을 위해 이용률을 분석한 결과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의 누적 이용객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배 수준인 70만 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과는 공사가 도매거래정보의 디지털화와 이용 활성화를 위해 최근 5년간 △시스템 개발 △전국 32개 도매시장 정보 연계 △정보공유체계 구축(Open-Api) △농축수산물 표준코드 관리를 통한 거래정보 표준화 △출하자 신고 체계 마련 △통계·평가 업무 전자화 △카카오톡 연계 챗봇 시스템 도입 등 끊임없는 기능혁신 노력의 결과로 평가된다.

한편, 농식품부와 공사는 농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도매시장 전자송품장을 도입하고 있다. 공사는 올해 도매시장 통합누리집을 통해 서울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 경기 구리농산물도매시장, 대전 오정농산물도매시장 등에 전자송품장 시스템을 연계 구축하고, 원활한 제도 정착을 위해 출하자 신고정보 전수 점검, 농축수산물 표준코드 정비 등 제반 과업도 수행할 계획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형목 유통이사는 “전자송품장 도입 등 도매시장의 디지털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전국 32개 공영도매시장의 통합 플랫폼 역할을 하는 도매시장 통합누리집의 활성화가 필수과제다”라며 “생산자, 소비자, 도매시장 등 다양한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도매거래정보의 접근 편의성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