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 1.2% ↑, 역대 최고 실적 기대
라면․김밥 등 가공식품, 신선농산물 호조
농약·스마트팜 등도 2% 증가 등 급성장

△출처=농식품부
△출처=농식품부

[전업농신문=장용문 기자] 가공식품과 신선농산물,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등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액이 11월 들어 100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과 스마트팜 등 전후방산업을 포함한 K-푸드 플러스 수출액이 11월 3주차까지 지난해보다 1.2% 증가한 104억 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최근 밝혔다.

특히 농식품 수출은 지난 9월 2주차에 처음 전년 대비 증가세로 전환된 이후 계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11월 3주차까지 지난해보다 1% 증가한 79억 1000만 달러를 나타내며 올해도 역대 최고 실적 갱신을 눈 앞에 두고 있다.

품목별로 보면, 라면, 과자류․음료, 김밥(쌀가공식품) 등 가공식품과 딸기․김치 등 신선농산물이, 전후방산업의 경우는 스마트팜, 종자, 농약 등이 각각 성장세를 보이면서 K-푸드 플러스 수출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라면은 11월 3주차까지 8억 4000만 딜러를 기록하면서, 역대 최고 실적이었던 지난해 실적 7억 7000만 달러를 넘어섰고 사상 최대치를 갱신하고 있다. K-콘텐츠 열풍과 사회관계망 확산을 계기로 세계적 인기를 얻고 있는 라면은 올해도 농식품 수출 증가세를 이끌며 올해 10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다.

김밥 등 쌀가공식품은 세계적인 건강식품 및 간편식 선호 유행에 따라 미국, 유럽 등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11월 3주차까지 지난해보다 17.9% 증가한 1억 9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최근 미국시장에 진출한 냉동김밥이 주요 유통매장에서 품절 대란이 이어지는 등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출하시기를 맞은 딸기 등 신선과일도 본격적으로 수출을 시작했다. 딸기는 11월 동남아로 수출을 시작해 올해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유자, 배, 포도 등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간 품종 개발과 수출통합조직을 중심으로 한 품질경쟁력 제고 노력 등으로 우리 신선과일은 해외에서 고품질로 인식되며 미국․동남아 등 수출국이 다변화되고 있다.

전후방산업 또한 전년 대비 2.0% 증가한 25억 6000만 달러를 달성하며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스마트팜은 연이은 정상외교를 계기로 수출․수주액이 전년 대비 약 3배 성장한 2억 6000만 달러를 달성하며 크게 성장하고 있다. 농약 역시 국내기업이 자체개발한 제초제를 바탕으로 미국, 호주 등으로 수출을 확대하며 전년 대비 약 2배 성장한 4억 1000만 달러를 기록 중이다.

농식품부는 남은 기간 K-푸드 플러스 수출이 성장세를 지속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용자원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수출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물류 지원과 함께, 수출기업과 연계한 전략적 판촉을 통해 수출 확대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또한 수입업체 발굴․연결, 타 시장 전환 등 시장개척을 지원하고 수출기업 밀착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권재한 농업혁신정책실장은 “국가 전체적으로 수출이 감소하는 어려운 상황에서 K-푸드 플러스 수출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농업인, 수출기업의 노력이 정책적 지원과 어우러져 효과를 나타낸 것”이라고 분석하며, “농식품과 연관산업 수출이 기록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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