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완도군 군외면 일원 381ha·1475억 예산투입

산림청은 30일 완도수목원에서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사업 지역협력 협의회를 개최한 후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림청은 30일 완도수목원에서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사업 지역협력 협의회를 개최한 후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업농신문=구득실 기자] 산림청이 지역과 상생하는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을 위한 첫걸음을 뗐다.

산림청은 30일 완도수목원에서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상황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지역민 등의 의견을 수렴해 민·관이 상생 발전하기 위한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사업 지역협력 협의회를 처음 가졌다.

국립난대수목원은 1991년 4월 전남 완도군 군외면 일원에 개원한 전라남도의 완도수목원을 산림청에서 2023년부터 2030년까지 381ha 면적에 1,475억 원의 예산을 들여 새롭게 조성할 계획으로 올 7월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주민대표, 기관·단체, 대학교수 등 2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협의회에서는 난대수목원 조성 방향과 개원 후 많은 방문객 유치를 통한 지역사회 발전을 견인할 방안 등이 논의됐다.

앞으로 수목원이 준공되는 2030년까지 매년 2차례 협의회를 개최해 수목원 조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역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친환경 로컬푸드 판매 참여 등 지역민과 접점을 넓히는 사항 등도 이슈로 다룰 계획이다.

산림청 이상민 수목원조성사업단장은 “국립난대수목원이 잘 조성되기 위해서는 민·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듣고 상생 발전할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