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훈 농식품부 차관, 민․관 합동 ‘농식품 수급상황 점검회의’ 주재

한훈 농림축신식품부 차관이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11월 농식품 수급상황 확대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훈 농림축신식품부 차관이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11월 농식품 수급상황 확대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농축산물 물가가 4개월만에 둔화세로 전환되고 식품‧외식 물가도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연말 농식품 수급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훈 농식품부 차관 주재로 ‘11월 농식품 수급상황 확대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각 부처 차관이 물가안정책임관이 돼 소관 품목의 물가안정을 책임지고 현장 중심의 물가 대응체계를 가동하겠다는 정부의 발표에 대한 후속 조치로 마련됐다.

회의에서는 농촌진흥청, 농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식품산업협회, 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원, 육류유통수출협회, 도매시장법인, 대형마트 3사 관계자가 참가한 가운데 주요 농축산물과 식품․외식 물가 동향 및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유통업계 등 현장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농축산물 소비자물가는 전월 대비 5.8% 하락했고,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은 7.4%로 지난달 8.0% 정점에서 둔화세로 전환됐다. 가공식품 및 외식 물가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5.1%, 4.8%로 지난달 수준을 유지했다.

한훈 차관은 “농축산물 물가는 10월을 정점으로 둔화세로 전환됐고, 식품․외식 물가도 대내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농식품 물가 안정세가 연말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수급상황을 매일 점검하고, 생산 및 유통현장과 수시로 소통해 현장 애로사항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