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상 ‘늘푸른’, 장려상 ‘한일’ 등 농식품부 9개소 시상

지난달 30일, 경기 안성시소재 안성팜랜드에서 '2023년 전국 사료작물 품질경연대회' 시상 후 수상자들이 함께 기념촬영 하고있다.
지난달 30일, 경기 안성시소재 안성팜랜드에서 '2023년 전국 사료작물 품질경연대회' 시상 후 수상자들이 함께 기념촬영 하고있다.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2023년 전국 사료작물 품질경연대회에서 올해 최우수상은 전북 부안군의 백산미래축산영농조합법인(대표 유화연)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우수상에는 전남 영광의 늘푸른영농조합법인(대표 박종화), 장려상은 전남 장흥의 한일영농조합법인(대표 백계현)이 수상했다.

이밖에 특별상에는 △(농촌진흥청장 상)충북 보은 탄부황토영농조합법인, △(국립축산과학원장 상)강원 춘천 춘천시조사료생산영농조합법인, △(초지조사료확회장 상)경기 이천 벌크피드영농조합법인, △(한국조사료협회장 상)경북 구미 구미칠곡축산농협, △(농협경제지주대표 상)충북 보은 한우리영농조합법인, 경북 청송 청송영양축산업협동조합이 차지했다.

서준한 농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왼쪽)과 백산미래축산영농조합법인 유화연 대표가 기념촬영 하고 있다. 
서준한 농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왼쪽)과 백산미래축산영농조합법인 유화연 대표가 기념촬영 하고 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백산미래축산영농조합법인이 출품한 옥수수 사일리지는 유기산과 조단백질 함량이 많고, 냄새, 색깔, 촉감이 모두 우수해 높은 점수를 받아 총점 97.1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올해 16회를 맞이하는 전국 사료작물 품질경연대회는 우수 경영체 및 조사료를 홍보하여 국내산 고품질 조사료 생산을 독려하고 이용을 활성화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으며,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30일, 경기 안성시소재 안성팜랜드에서 시상을 개최하고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함께 총 600만 원의 상금, 평가기관 공동명의로 발급한 품질인증서(동판)가 수여됐다.

올해는 신규로 도입된 전략작물직불제를 통해 논 하계조사료 재배면적 7,413ha를 확보한 데 힘입어 동계 사료작물과 함께 하계 사료작물도 출품됐으며, 1차 성분평가, 2차 외관평가를 통해 하계 사료작물 5점, 동계 사료작물 4점 등 총 9점이 선정됐다.

서준한 농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은 "올해는 하계조사료가 출품돼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전략작물직불제 활용 논 하계조사료 사업에 참여한 벌크피드영농조합법인과 한우리영농조합법인이 특별상을 수상하는 등 고품질 하계조사료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고품질 국내산 조사료의 생산·이용 활성화를 위해 축산과학원과 협력해 우량 종자 및 재배기술을 개발·보급하고, 전략작물직불제로 논 하계조사료 재배가 확대되는 점을 고려해 추후 동·하계 사료작물 초종별 특성에 맞게 평가기준 차등 적용 등 전국 사료작물 품질경연대회 평가 방법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