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품질평가원, 소비자단체와 함께 현장시연회·간담회 진행 '호응'

한국소비자교육원 윤혜련 사무총장(왼쪽 첫번째)이 ‘여기고기’ 서비스를 사용을 위해 스마트폰앱 정보를 살펴보고 있다.
한국소비자교육원 윤혜련 사무총장(왼쪽 첫번째)이 ‘여기고기’ 서비스를 사용을 위해 스마트폰앱 정보를 살펴보고 있다.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지난 19일 서울시 동작구에 위치해 있는 성대전통시장 내 푸른목장 정육점에서 10개 소비자단체, 롯데마트와 함께 축산물 가격정보 제공 서비스 ‘여기고기(구, 축산물 가격비교서비스)’ 시연회를 열어 호응을 얻었다.

시연회를 통해 ‘여기고기’로 새롭게 명명한 축산물 가격정보 제공 서비스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ICT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소비자가격과 판매정보를 제공하는 장면을 시연했다.

‘여기고기’ 서비스를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크게 소비자, 식육판매점, 정부로 나뉘는데 식육판매점은 축산물 매입·진열 시 수기로 작성했던 거래내역서와 이력정보 DB가 자동연동돼 업무가 간소화됐고, ‘여기고기’ 전용 앱을 통해 온라인 판매와 단골고객 확보·관리가 가능해졌다.

또한, 소비자는 식육판매점 위치정보를 토대로 축종·지역·업태별 가격정보와 할인정보, 이력정보 등을 조회하며 선택적으로 소비할 수 있고, 정부와 축평원은 축산물가격정보 수집 자동화을 통해 축산물 가격안정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가 용이해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축산물 가격 조회 서비스 개선을 통해 소비자들이 이용하기 좀 더 편해졌고 새롭게 개발한 네이밍과 BI가 친숙한 느낌이 들어 좋다"는 소감과 "실시간 가격정보가 공개되고 소비자 구매까지 연결되는 서비스가 확대되길 바란다"는 소비자단체의 의견도 있었다.

박병홍 축평원장은 "축산물 가격정보공개로 소비자 접근성을 높여 투명한 축산물 소비시장을 만드는데 기여하겠다"라며, "축산물 유통과정에서 생산되는 판매정보를 신속하게 공개함으로써 국민 모두에게 효익이 되돌아갈 수 있도록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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