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 면세유 일몰기한 3년 연장
비료․사료비, 유가보조금 등 지원
냉난방 시설지원 예산 15% 증액도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정부가 유류․비료․사료비 지원과 고효율 냉난방 시설 보급 확대로 농가의 경영 안정을 돕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세계적 원자재 가격 상승 여파로 인한 농가의 유류․비료․사료비 부담을 완화하고 고효율 농업용 냉난방 설비 보급을 확대한다고 최근 밝혔다.

먼저 농가의 유류비 부담 완화를 위해 지난해 말 일몰 예정이었던 농업용 면세유 제도 일몰 기한을 2026년 12월 31일까지 3년 더 연장했다. 이를 통해 올해부터 2026년까지 유류비 절감 효과는 3년간 약 1조 5000억원 정도로 기대된다.

또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시설 농가의 겨울철 난방비 부담 완화를 위해 유가보조금 70억 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비료와 사료 구입비 부담 완화를 위해 지자체․농협과 함께 무기질비료 구입비 768억 원(국비 288억 원)을 지원하고, 1조 원 규모의 저리 사료구매 자금(금리 1.8%)도 지원한다.

특히 시설 농가의 냉난방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긴축재정 기조하에서도 고효율 냉난방 설비 지원 예산을 지난해 151억원에서 174억원으로 15% 증액했다.

농가 부담 완화 추진 인포그래픽 △출처=농림축산식품부
농가 부담 완화 추진 인포그래픽 △출처=농림축산식품부

앞서 농식품부는 지난해 12월 13일, 고효율 냉난방기 설치에 따른 농가의 초기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대상(주), 한국동서발전’과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기업이 농가에 고효율 냉난방기 설치비의 일부를 우선 지원하고 해당 농가의 탄소배출권으로 투자 비용의 일부를 회수하는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한편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 2일, 충남 부여의 방울토마토 시설 재배 농가를 방문, 최근 고유가 영향에 따른 겨울철 난방비 부담 등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농가 경영비 부담 완화와 지열․폐열, 공기열 등 고효율 냉난방 설비 보급 촉진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