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공략 박차…글로벌 라면 브랜드 자리매김

농심 '신라면'을 즐기는 미국 어린이들.
농심 '신라면'을 즐기는 미국 어린이들.

[전업농신문=구득실 기자] 지난해 농심 ‘신라면’의 국내외 매출액이 전년 대비 14% 성장한 1조 2,100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를 달성했다.

판매량은 16억 6천 만개로, 전 세계에서 1초에 53개씩 판매가 된 셈이다. 1986년 신라면 출시 이후 2023년까지 누적 매출액은 17조 5,100억 원, 누적 판매량은 약 386억 개로 집계됐다.

1991년부터 지난해까지 33년간 국내 라면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신라면’은 최근 해외를 중심으로 한 성장세가 더욱 돋보인다. 2021년 해외 매출이 국내를 뛰어넘은 데 이어 2022년 첫 1조 원 매출을 돌파했고, 2023년 국내외 영업 호조세가 지속되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등 의미 있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농심은 앞으로도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국내에서는 모든 일상을 함께하는 대표라면 마케팅을 통해 글로벌 라면 브랜드로서 신라면의 성과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각국 소비자 기호 고려 라인업 확장…현지 직거래 확대
농심은 올해도 국내외 신라면 영업과 마케팅을 강화하며 성과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미국법인은 올해 라틴 시장 공략에 나선다. 라틴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맛을 구현한 신제품으로 라틴 소비자 비중이 높은 텍사스, 캘리포니아 지역을 공략하고, 해당 성과를 토대로 1억 3천만 인구의 멕시코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지난해 11월 태국에서 출시한 ‘신라면 얌’과 같이 해외 각국의 소비자 기호를 고려한 라인업 확장을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 지위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현지 직거래 비중 확대 등 영업망을 정비해 꾸준한 성장을 위한 내실도 다져갈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다양한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는 동시에 새로운 TV 광고를 통해 국내 대표라면 이미지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은 해외 매출 비중이 약 60%에 달할 정도로 글로벌 브랜드로서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라며 “1986년 신라면 출시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이 보내주신 국내 소비자분들의 사랑을 동력으로 해외에서 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대표 라면이 될 수 있도록 올해도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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