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평가 최초 도입, 거래투명성·도매유통 혁신기반 구축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본사 전경.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본사 전경.

[전업농신문=구득실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전국 농산물 공영도매시장의 관리주체 31개소와 유통 주체 142개소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2024년 농산물 공영도매시장 운영 실적평가 지표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도매시장 운영 실적평가는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에 관한 법률 제77조(평가의 실시)’에 따라 농산물 공영도매시장의 운영과 경영개선 등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도매시장 관리주체인 ‘개설자’와 운영 주체인 ‘도매시장법인·공판장’, ‘시장도매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 평가 중점사항은 도매시장 유통구조 개선의 하나로 △판매원표 정정 감소노력 지표 상대평가 최초 도입으로 법인 간 경쟁 촉진을 통한 농산물 수집기능 강화 △블라인드 경매를 활용한 거래 신뢰성 회복 △도매시장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으로 중장기 비전·추진 전략에 기반한 도매시장 개혁 촉진 △온라인도매시장 참여 유도로 도매유통의 디지털 전환 등을 반영해 급변하는 농산물 유통환경의 혁신 기반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평가 결과 최우수·우수 개설자에는 포상금(최우수 500만 원, 우수 200만 원)과 시설현대화사업 평가 시 가점을 부여하고, 부진한 개설자는 외부 전문가로부터 경영개선 컨설팅을 받아야 한다.

최우수·우수 도매시장 법인·공판장과 시장도매인은 시장사용료 인하와 포상금이 주어지며, 평가 결과가 지정기간 동안 3회 이상 또는 2회 연속 부진한 도매시장 법인에 대해서는 지정을 취소할 수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형목 유통이사는 “공영 농산물도매시장은 국비와 지방비를 투입해 건설된 대한민국 도매유통의 중심으로 출하 농가는 물론 소비자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장소”라며 “정부와 공사는 공정하고 정확한 평가로 출하 농업인의 권익증진과 도매시장 법인의 공공성 확대를 개선하고, 농산물 유통의 혁신 기반을 구축하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