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서 발급 3천여명에 연간 48만원
임산부․수도권 향우에게도 지원 계속

난임부부 친환경농산물 실속꾸러미 세트.
난임부부 친환경농산물 실속꾸러미 세트.

[전업농신문=구득실 기자] 전라남도가 임신에 어려움을 겪는 난임부부에게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는 ‘난임부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전국 최초로 추진한다고 최근 밝혔다.

‘난임부부 꾸러미 지원사업’은 난임진단서를 발급받은 난임부부 3천 명에게 사업비 14억 원으로 1인당 연 48만 원(자부담 9만6천원 포함) 상당의 꾸러미를 지원하는 신규사업이다.

전남도는 친환경농산물을 지원함으로써 난임부부의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도모하고 나아가 저출생이라는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남도는 ‘임산부 꾸러미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와 신청일 현재 임신부 2천796명에게 사업비 13억 원으로 1인당 연 48만 원(자부담 9만 6천 원 포함) 상당의 안전하고 신선한 친환경농산물을 꾸러미 형태로 지원한다.

‘수도권 향우 꾸러미 지원사업’을 통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전남 향우의 애향심을 고취하고 있다. 향우 1천 명에게 사업비 5억 원으로 1인당 연 50만 원(자부담 25만 원 포함) 상당의 꾸러미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계속 지원한다.

전남도가 추진하는 친환경농산물 꾸러미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임산부는 출생증명서, 임신확인서 등 증빙서류를 갖춰 3월 25일까지 임산부 자격검증시스템(www.ecoemall.com)에 신청하거나,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난임부부는 거주지 시군 보건소에서 시술비 신청 시 방문․팩스․이메일로 개별 신청하면 되고, 수도권 향우는 주민등록등본 및 출생지 확인이 가능한 기본증명서 등 증빙서류를 갖춰 고향(출생지) 시군(친환경농업과)에 방문․팩스․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유덕규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건강한 먹거리 제공으로 대상자의 건강 증진 도모는 물론 친환경농산물의 판로를 확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며 “안전성과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해 준비한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