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신제품 완효성 비료 ‘원코트’
믿고 쓰는 ㈜조비 비료, 올해도 풍년 예약

조비의 다양한 제품군
조비의 다양한 제품군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 건강하고 풍성한 농작물을 거두기 위해 적절한 밑거름과 웃거름 시비는 필수다. 주로 노지에서 재배하는 고추는 기후 요인에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으며, 웃거름 시비시기를 놓치게 되면 비절이 나타나고 결과적으로 수확량이 감소하게 된다. 이런 다양한 환경적 변수에도 안정화하는 해결책은 바로 비료가 지속적으로 용출되는 완효성비료다.

최근의 비료 선택 핵심 기준은 단연 ‘완효성’이다. 비효가 길게 유지되는 완효성비료는 연속수확작물에 특히 매우 효과적이다. 시비 횟수를 줄이고 작물에 따라 웃거름 생략도 가능해 노동력과 영농 비용이 절감된다.

1987년 완효성비료를 국내 최초로 개발한 ㈜조비는 밑거름 완효성 비료의 라인업을 탄탄하게 구축했다. 특히 올 1월 선보인 프리미엄 신제품 원코트는 ‘프리미엄’이라는 타이틀에서 보듯 국내 모든 완효성비료의 한계를 확실히 보완한 막강한 제품이다. 적절한 대체 제품을 찾지 못해 가격이 과도하게 높은 수입 완효성비료에 의존해 온 원예작물 재배 농업인들 사이에서 벌써 입소문을 타고 있다.

‘ONECOTE 6M’(원코트 180일), 효과는 오래 분해는 우수하게

원코트는 비료 한 알에 질소·인산·칼리(N·P·K)는 물론 다량요소인 고토와 황, 미량요소인 붕소·아연·구리·망간·몰리브덴, 아미톤 등의 기능성 성분이 함유됐다. 이들 성분은 작물의 잎과 줄기 생육, 각종 생리장해 해소에 도움을 준다. 황은 작물의 맛과 향·색 등의 품질을 크게 높인다. 아미톤은 생리장해 예방과 면역력 향상 등 종합적인 대사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비료가 6개월간 오래 유지되는 것도 장점이다. 비료성분 알갱이를 100% 피복한 덕이다. 기존 완효성비료는 보통 비료 성분 알갱이 각각을 피복하는 구조였지만 원코트는 알갱이 하나에 모든 성분을 압축한 뒤 피복한 구조로 비료 성분을 균일하게 공급한다. 기존 완효성비료 일부는 피복 물질 잔여물이 토양을 오염시키는 원인으로 지적 돼왔다.

원코트는 식물유래 물질의 함량을 높여 생분해성이 우수한 피복 물질을 사용해 완전 생분해까지 걸리는 시간도 단축했다. 전층시비·표층시비·파구처리 등 재배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처리할 수 있어 농작업의 편의성도 크게 높였다.

‘단한번OK’ 등, 효과 탄탄한 조비 완효성 밑거름

단한번OK는 완효성과 토양개량, 미량요소 효과를 한 번에 보유한 제품이다. 기능성 성분인 NS(뉴트리세이브)에 부식질, 부식산, 유기물이 최적의 비율로 조합돼 있어 종합적 토양개량에 탁월하다. 염류집적이 심한 시설재배지 또는 다년생 작물 재배지의 염류를 분해해 작물이 이용 가능한 양분으로 전환시킴으로써 보비력을 증가시켜 뿌리의 생육과 활력을 높이고 작물의 수분 조절에 도움을 준다.

더존의 완효성 버전인 더존완효성은 황산칼리(유황)를 함유해 작물의 맛, 향, 색 등의 품질과 함께 저장성을 높여주고 신선도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 N·P·K와 고토, 붕소 성분이 알맞은 비율로 함유돼 작물의 잎과 줄기의 생육도 활성화한다.

땅조아에 함유된 질산태질소는 작물이 바로 이용가능한 상태로 양분 흡수가 빨라 작물의 초기 생육에 도움을 준다. 또한 완효성 효과를 나타내는 성분인 DCD(질산화억제제)와 코팅 요소를 함유해 비료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칼슘이 세포벽을 튼튼하게 해 내병성을 높이고 작물의 활력을 유지시킨다. 황산칼리(유황)는 작물의 맛, 향, 색 등의 품질을 높이고 저장성 증진, 신선도 유지에 도움을 준다.

더존은 완효성비료는 아니지만, 효과 빠른 치요다와 복합비료의 상승작용으로 작물의 생육, 수확량 증대, 품질 향상에 도움을 준다. 치요다는 토양 내 침투이행성과 흡착성이 높은 물질이다. 또한 양분 흡수 및 비료 효과 발현이 빠르며, 저온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발휘해 작물의 초기 생육에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