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원만 도의원, 지역소멸대응 특별위원회서 "정부·지자체 적극 지원 나서야"

지역소멸대응 특별위원회 제4차 정기회 후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지역소멸대응 특별위원회 제4차 정기회 후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최근 농어촌 지역의 지방소멸 대응 청년 일자리 창출 방안이 화두로 떠오르는 가운데, 권원만 경상남도의원(의령, 국민의힘)은 지난 21일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산하 지역소멸대응 특별위원회 특별위원으로 서울특별시의회 회의실에서 개최되는 제4차 정기회에 참석해 지방소멸 대응 청년 일자리 창출 방안 등 논의했다.

이날 정기회에서는 ‘지역소멸 대응을 위한 관련 제도 개선’과 ‘지역인구정책지원센터 신설’ 등 2건의 안건이 심도있게 논의돼 원안 가결됐다. 이어, ‘지방소멸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대한 특강과 주제토론을 통해 최근 산업 및 지역경제 동향 등을 공유하고,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청년일자리 창출 방안에 대한 활발한 토론과 함께, 정부균형발전 주요 공모사업에 인구감소지역 인센티브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권원만 도의원은 "지역소멸은 지역을 이끌어나갈 청년인구의 유출이 인구감소와 양질의 일자리와 생활인프라 공급에 악영향을 주어 지역경제 악화 및 인구소멸을 더욱 앞당기고 있다"라며 "청년 인구가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교육·생활 인프라시설 확충과 지역 특색이 고려된 안정된 일자리 공급을 위해 지역별 현황에 맞게 인센티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권 의원은 "파격적인 정책적 인센티브를 제공해 기업수요가 낮은 인구감소지역에 청년인구가 정착하고 기업이 유치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소멸대응 특위는 각 지자체별 현안문제 및 지역소멸 대응에 대한 정책연구 개발 등을 위해 지난 2023년 5월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산하에 전국 시․도의회 의원 17명으로 구성돼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