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팀 늘리고 장비 추가 도입, 방문 마을도 160곳으로 늘려

태안군의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모습.
태안군의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모습.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 충남 태안군의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이 올해 대폭 확대 운영된다.

태안군은 기존 1개 팀으로 진행하던 농기계 순회교육을 올해부터 2개 팀으로 늘려 지난해 93개 마을보다 많은 160개 마을을 올해 찾아가기로 하고 11일 안면읍 창기5리에서 첫 교육을 실시했다고 최근 밝혔다.

태안군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은 전문 수리기술을 보유한 직원이 마을을 순회하면서 경운기․관리기․예초기․동력살분무기 등의 소형 농기계 수리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2만원 미만의 부품은 무료 공급하는 등 농업인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한편, 이들이 농업기계를 직접 수리할 수 있도록 실습을 통해 자가 수리․정비법을 교육하고 농기계의 장․단기 보관 및 관리요령도 함께 알려주고 있어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태안군은 이에 따라 기존 5톤 탑차 외에 3톤 탑차를 추가 도입하는 등 철저한 준비를 거쳐 올해 농기계 순회교육 확대 운영에 나섰다. 또한 수공구 및 전동공구 등 200여 종의 공구를 준비하고 농가에서 많이 사용하는 소모성 부품을 다수 확보하는 등 효과적인 교육 추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태안군은 지난해 농업기계 순회교육을 통해 93개 마을 886농가를 찾아 총 1778대의 농업기계를 대상으로 수리․정비교육을 실시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